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이 북한 경제협력 방향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이 북한 경제협력 방향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북한의 에너지부족 현상을 남과 북의 공동협력으로 해결해나가기 위해선 소규모 태양광과 풍력발전부터 단계별로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우리나라의 자본과 기술, 북한의 자원과 인력을 적극 활용하되 일방적인 혜택이 아닌 상호이익을 실현하는 방식이 돼야 한다고 강조됐다.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과 남북풍력협력사업단, 대한전기협회, 한국풍력산업협회 등이 16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한 ‘남북 풍력에너지 협력을 위한 전략세미나’에서 김홍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는 북한의 에너지부족 현상이 심각하며 과거 시행된 바 있는 풍황자원 공동조사연구사업을 재개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홍우 박사는 “북한의 에너지사정은 2000년대 이후 전력 문제 해결을 위해 수력발전소의 신규 건설과 화력발전소의 개보수, 석탄공급의 증가등을 위한 제한된 투자재원의 집중 투자로 전력공급량이 다소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개선이 되고 있긴 하다”라며 “반면 새로 건설된 수력발전소의 낮은 가동률, 화력발전소의 노후화 및 부품부족에 따른 유지보수의 어려움 등으로 전력사정의 개선은 매우 제한적이며 심지어 지난 2016년 북한의 제5차 당대회에서 전력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김홍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가 남북한 풍력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김홍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가 남북한 풍력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또한 김홍우 박사는 “이에 북한에서도 재생에너지 개발 및 보급이 에너지공급원의 다변화라는 측면을 지니는 동시에 과학기술 중시정책의 주요구성요소로서 그 성과가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실질적인 노력을 본격화하는 등 정책기조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라며 “이에 남북한 재생에너지 협력은 소규모 풍력과 태양광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이와 관련된 북한 에너지연구소와의 협력도 가능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김홍우 박사는 유망지역을 선정해 풍력자원 정밀조사를 선행한 후 100~200kW급 풍력발전기와 태양광을 합친 복합발전시스템을 독립형(오프그리드)로 시범사업을 수행해 계통연계망이 설치되기 어려운 오지마을이나 낙도지역으로 보급을 확대해나가면서 공급량을 차근히 늘려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후 기반이 갖춰지면 대형육상풍력발전단지로 조성할 있다는 것이다.

김 박사는 “중소형 풍력으로 북한과의 초기 에너지문제 해결기반을 구축한 후 40~100MW급 육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고 남한의 제품을 설치해 청정전력을 공급하는 방향으로 가야하며 북한에 라선지구, 개마고원 외에도 풍력자원이 우수한 지역이 많아 가능성이 높다”라며 “고정식 혹은 부유식으로 대단위 500MW급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해 북한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데 특히 연평균 7.6m/S의 풍속확보가 가능한 장산곶 및 발해만 인근에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고 국내 풍력발전기를 공급하는 CDM사업으로 시작할 경우 북한의 전력난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국내기업들의 실적과 트랙레코드를 축적하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일거양득의 협력사업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김 박사에 따르면 중국과 일본에서도 북한과의 공동연구가 정치상황에 따라 변동개연성이 높긴 하지만 북한 내 실증을 위한 준비작업의 필요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상황이다. 이에 북한 내 유망지역에 대한 풍력자원 실측을 통한 타당성조사 방안이 강구되고 있으며 이미 MW급 풍력발전기 개발의 공동연구 및 실증의 의지가 우리나라에 비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지난 2007년 남북협력사업으로 북한의 풍황계측타워 설치사업을 진행한 결과 북한에서 △온천지구(6~8m/S) △치마대지구(8~10m/S) △마식령지구(8~10m/S) △지초덕지구(10m/S) △백두산·삼지연지구(12~14m/S) △대흥단지구(12~14m/S) 등 6개 지구가 풍력사업에 적합한 곳으로 판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천지구와 마식령지구에는 같은해 풍황측정시스템이 설치된 상황이다.

김 박사는 이에 따라 현재 남북과의 관계 개선이 이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향후 에너지문제 해결을 풍력으로 주도하기 위해선 지금 시점부터 풍력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풍력발전단지의 경제성 분석을 위해 1년간의 실측데이터를 통해 풍력단지의 적정 규모와 풍력발전기 최적 배치, 건설비용 산출 및 발전량 추정이 필요하다”라며 “송전선로의 가공 또는 지중화를 이용한 최적 계통연계 방안 도출, 기타 유지보수 방안 및 신규 일자리 창출 방안 등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기후변화협약을 대비한 온실가스 배출권 획득 등 북한 에너지문제를 풍력으로 해결해나가면서 상호간에 이익을 얻게 되는 방법으로 지속적인 사업수행이 가능하다고 강조됐다. 단 우리가 북한에 베푸는 일방적 혜택의 관점이 아닌 상호이익을 위한 공동협력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김 박사는 당부했다.

김 박사는 “북한은 과거와 같은 극심한 경제난과 절대빈곤에서 많이 벗어났으며 가시적 성과를 거둔 과학기술에 기초한 경제성장과 국제협력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어 값싸고 우수한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의 제공자에 머무르려고 하지 않을 것인 만큼 우리가 기술력과 자본력 면에서 중국, 일본 등 주변국보다 더 능력있고 매력적인 협력 파트너일지 성찰해야 한다”라며 “우리와 북한의 협력이 우리가 가진 문제를 얼마나 해결할 수 있을지도 고민하고 남북의 관심이 일치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에 사업울 구상해 교류협력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