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미래 에너지전환을 태양광과 풍력으로 실현하겠다는 정책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육상풍력과 해상풍력의 경우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에 대비한 총괄적인 안전사고 예방시스템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각종 사고상황에 대비한 구조 등 정기적인 훈련시스템도 국내에는 미흡한 상황이어서 정부나 지자체의 총괄적인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국내 전체 발전량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3020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추진하면서 13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원전4기에 해당하는 전력량을 해상풍력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78조원이 투자될 전망되면서 국내에서도 해상풍력발전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여파로 지난 지방선거때 일부 지자체장 후보들은 해상풍력과 관련된 인프라 조성과 발전단지 조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공약으로 내세운 경우가 많았다. 이 중 목포의 경우에는 해상풍력발전을 향후 유망한 산업으로 보고 서남권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전진기지 구축을 목표로 내걸은 바 있다. 특히 대불산단 내 조선기자재 업체가 풍력발전 기자재 생산 기술과 대형구조물 조립·운반하는 기술적 조건들을 갖추도록 조성하겠다는 목적이다.

목포시청에 따르면 최근 각 지역별로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려는 계획이 추진되면서 본격적인 해상풍력 활성화를 지원할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목포신항에 해상풍력발전에 필요한 기자재를 운반, 보관할 수 있는 전용부두와 배후단지를 갖추고 대양산업단지에는 에너지신산업 기업을 유치하는 것과 동시에 해상풍력 발전단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에서 인명피해를 막기 위한 해상안전센터 운영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고 있다.

목포시청의 관계자는 “최근 해상풍력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내에 필요한 부분을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 등을 수렴해 점검해본 결과 배후단지 등의 지원설비 외에도 해상풍력단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한 해상안전센터의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우선 해상풍력발전단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을 총괄적으로 실시하는 것과 동시에 사고발생시 인명을 최대한 안전하게 구조할 수 있는 시스템까지 구축하는 것이 목표며 세부적인 계획과 추진사안은 각 기관들과의 협조를 통해 구성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번에 목포시청이 추진하기 전까지 국내에서 총괄적으로 풍력 종사자들의 안전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을 어떤 기관이나 단체도 적극적으로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특히 정부, 지자체, 전문가 등 관련 종사자들이 해상풍력발전의 역할과 중요성은 인식하면서도 향후 풍력발전기 설치 및 윤영 과정에서도 안전문제는 심각할 수 있다는 점에는 소홀했던 것은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 물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철저한 제도 구축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제시했지만 정부나 지자체, 관련기관 어느 누구도 이를 급선무로 다루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물론 풍력발전기 제조사들이 자체적으로 기본적인 안전점검 항목과 정기적인 정비가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철저히 이행할 수 있도록 정부나 지자체 차원에서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체계는 없었으며 각종 재난이나 사고에 대비한 안전훈련도 일부에서만 형식적으로 비정기적으로 실시되는 것이 현실인 상황이다.

풍력발전기의 가동을 위한 내부 점검시스템의 경우 각 회사별로 보안사안으로 취급하고 있어 정부가 총괄적으로 점검체계를 강요할 순 없을 수 있지만 적어도 안전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강제성을 띈 교육체계와 사고발생시 인명을 안전하게 구조할 수 있는 시스템구축은 미뤄선 안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실제로 풍력발전기의 경우 육상과 해상 통틀어서 풍력발전기 점검 과정에서 작업자에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확률이 굉장히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풍력기업의 관계자는 “실제 풍력발전기를 점검할 때 터빈 내부까지 작업자가 들어가게 되는데 각종 오일로 뒤덮힌 오염물질과 함께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엄청나게 높은 온도로 뜨거워진 내부에서 작업을 해야되는 환경인데 주로 이런 정비가 바람이 약한 여름시기에 가동을 멈추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요즘 같은 폭염이 지속되는 날씨에는 더욱 위험한 상황이며 실제로 육상풍력발전단지의 발전기 내부에서 작업자가 쓰러져 긴급후송된 적이 있었는데 만일 2인1조로 작업해야 한다는 원칙을 해당 기업이 어겼다면 위험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었으며 파도와 태풍 등의 위험리스크가 높은 해상풍력발전단지에서는 더 철저한 안전체계가 엄격하게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해외에선 풍력발전기 내부 인명피해 발생시 안전하게 구조할 수 있는 방법을 정기적으로 현장훈련이나 영상교육을 정부기관이나 지자체에서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경우가 많으며 각 풍력발전기 제조업체별 점검체계 외에도 정부나 지자체가 일종의 가이드라인으로 안전점검체계를 총괄적으로 배포해 실시하는 사례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안전센터와 같은 기관이 있을 경우 업계의 혼선도 줄일 수 있고 무조건 지키는 안전시스템 구축에도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이다.

국내 한 풍력전문가는 “실제 국내에서도 화재로 인한 소실이나 예상치 못한 강풍으로 인한 붕괴 등 풍력발전기와 관련된 사고가 예상치 못한 순간에 발생해 인명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향후 육상과 해상풍력발전단지의 확대 과정에서 이러한 리스크가 더욱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총괄적 시스템은 필수”라며 “정부 단독으로 어렵다면 지자체별이라도 해당 총괄기관을 운영하도록 해 풍력의 안전성에 대해 국민들에게 인식시키고 수용성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