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9일 국제유가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와 북해산 브렌트유가 하락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13달러 하락한 66.81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0.21달러 하락한 72.07달러에 마감됐다고 밝혔다. 

중동산 Dubai유는 싱가포르 국경일로 거래정보가 없었다. 

9일 국제유가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수요 둔화 전망, 중국의 원유 수요 감소, 미 달러화 강세 등의 영향으로 하락했지만 對이란 제재로 인한 공급 차질 우려로 인해 유가 하락폭이 제한을 받았다. 

중국이 16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는 등 미국과 중국간 무역전쟁 심화되면서 원유 수요 둔화 우려가 대두됐다. 

당초 중국은 미국산 원유를 관세부과대상에 포함시켰으나 최종 관세부과 대상에는 원유를 제외한 경유, 휘발유, 프로판 등 석유제품만 포시켰다. 

중국 재정부는 산업협회와 기업들과 논의 끝에 자국 소비자와 기업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對미 관세제품을 수정했다고 밝혔다. 

7월 중국의 원유 수입량이 848만배럴로 6월 836만배럴보다는 상승했지만 독립계 정제업자들의 수요 감소로 여전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는 지난 3월부터 실시한 중국 정부의 세금 규제로 중국 독립계 정제업자의 마진이 악화(7월말 Haiyou사 파산)되는 등 수요가 제한된 것이 주요 요인이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미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미 달러화 인덱스는 전일대비 0.48% 상승한 95.50을 기록했다. 

PVM사의 Tamas Varga는 11월 이란 제재가 개시되면 최악의 경우 150만~200만배럴의 공급차질이 발생될 것이라 예상한다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