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가 제5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가 제5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수소산업의 혁신성장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가 수소산업을 3대 전략 투자분야에 선정, 내년 1,000억원 규모의 재정투자에 나서기로한 것.

정부는 13일 김동연 부총리 주재로 진행된 제5차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에 대해 논의하며 이 같이 밝혔다.

수소산업은 미래 친환경 에너지로서 생산·저장·이송·활용 등 단계별 수소 밸류체인 구축과 수요기반 확충이 가능하며 미래 성장유망 분야의 고급 기술 보유 핵심인력 및 혁신적인 인재양성 시스템 마련 등에서 데이터경제, 인공지능 등과 함께 3대 전략 투자분야로 선정됐다.

수소경제는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 에너지 안보,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 주요국가들은 CO2 저감, 전후방산업 창출 등을 위해 장기플랜을 마련하고 수소경제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수소차·연료전지 등 상용분야는 세계적 기술 수준이지만 생산, 운송 등 생태계 조성 미흡 및 장기 로드맵 부재하지만 체계적 준비시, 상용기술을 바탕으로 수소경제 선도국 위치 확보가 가능하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3년까지 친환경 수소 양산기술·설비 확보해 개질 기반 초기공급망 구축과 수소생산 원천기술 확보를 추진한다.

또한 단기 유통체계 확립을 통해 장기 고효율 저장·운송 추진하며 이를 위해 적정가격 유통체계 마련하고 저장·운송 기술개발 및 실증시설을 설치한다.

수소버스·차, 충전인프라 구축 및 버스·차·열차·선박 등 개발 가정·건물 연료전지 보급 확대 수소 발전소 확산 추진해 수송용·가정용·발전용 수소 이용체계를 조성한다.

특히 수소버스 시범도입 및 생산기지 구축으로 초기시장 조성과 친환경 생산 및 저장·운송 R&D 시범사업을 통한 기술확보, 올해 말‘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 반영 및 ‘수소경제법’ 제정 등을 내년도까지의 주요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정부는 수소산업의 핵심프로젝트로 수소 밸류체인별 R&D 실증 및 생산거점 구축을 선정했다.

이를 위해 친환경 생산, 고효율 저장·운송, 활용 다양화 등 수소 생태계를 조성해 수전해·광분해 등 친환경 수소생산 원천기술을 개발하며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계통안정성 제고 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내 대규모 수소 생산설비를 구축·추진한다.

또한 수소 액화·메탄화 등 고효율 저장·운송기술 개발 및 향후 실증을 위한 플랜트를 설치해 19년 예산에 3개 부처 15개 사업을 반영해 생산 및 저장·운송 기술개발 추진한다.

이외에도 수소차와 버스, 열차, 선박, 기타 산업용 이동수단 등 개발 및 보급을 통해 2022년까지 수소열차 개발사업을 지속 추진하며 2019년까지 수소선박·인프라 타당성 조사 및 관련 중장기 계획 수립한다.

이를 통해 활용분야 확대로 수소산업 육성이 관련 부품기업 등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정부는 권역별 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이와 연계해 수소버스 기반 대중교통망 조성 등 수소경제 수요를 확충한다. 또한 2019년 3분기까지 주요 가스 공급거점 내 수소 생산기지 30기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소버스는 조기 양산체제를 갖추고 공공부문 중심으로 수요를 확충해 5개 도시의 수소버스 시범운영 및 양산체제 구축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어 수소생태계 조기 구현·확산을 위한 융복합 단지 타당성 조사와 기초설계를 수행하고 필요 시 수소시범도시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주무부처를 중심으로 분야별 5개년 로드맵 마련해 산업부가 올해 12월말까지 수소 경제 분야 로드맵을 마련하고 2019년부터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를 통해 로드맵 이행상황 및 선도사업 성과를 점검하고 쟁점사항 조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