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무 창원시장이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이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창원시가 전기·수소차 1만대 보급과 오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 50대를 단계적으로 시내에 투입해 미세먼지 대책을 강화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 16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존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6+4대책을 브리핑 했다.

허 시장이 밝힌 6+4대책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6개의 신규대책과 기존에 추진 중인 사업을 확대 강화한 4개의 사업으로 구성돼있다.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 50% 저감을 목표로 5년간 시비 800억원을 포함한 3,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미세먼지 저감 6대 신규 대책 중에는 전기·수소 시내버스 도입 및 버스 공기정화필터 장착도 포함됐다.

창원시는 내구연한이 도래한 경유 및 CNG 버스를 대상으로 전기버스 259대, 수소버스 50대를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시내 노선에 투입한다.

전기버스는 현재 운영 중인 4대에 올해 안으로 11대를 추가운영하고 수소버스는 내년 시범도시 선정 후 5대를 투입할 예정이다.

전기·수소버스는 기존의 경유 및 CNG 버스에서 나오던 질소산화물(NOx)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 5년간 362톤의 질소산화물 배출 저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수소버스 한 대가 시속 60km로 1시간 주행하면 성인 463명이 1시간 동안 마실 수 있는 공기 291.8kg이 정화된다. 이를 통해 연차적으로 수소버스 운영을 확대하면 4년간 5만8,300톤의 공기가 정화된다.

창원시는 친환경 버스의 단계별 보급과 함께 기존 버스차량에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공기정화필터 장착도 지원해 시내버스 내부의 공기질 개선에도 나선다.

내년 중으로 간선노선에 투입되는 버스 100대에 시범장착하고 2022년까지 전면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 4대 강화 대책 중 하나로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도 선정됐다. 이를 위해 창원시는 친환경 전기·수소 자동차 1만대 보급도 추진한다.

창원시는 전기·수소 버스 운영과 함께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통해 창원의 대기오염물질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10월 중으로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전기차 지원에 관한 사항만 명시한 현행 조례도 전기·수소차 통합 지원조례로 연내에 개정한다는 계획이다.

허 시장은 “우리시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등 어느새 미세먼지 습격이 일상화 된 상황”이라며 “이번 대책안을 통해 시민건강권 보호를 강화해 좋은 공기에 대한 시민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