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진용엔지니어링(사장 김종호)은 최근 미국 EQUIMETER사의 혁신적인 성능을 갖춘 막식 가스계량기, 터빈 가스계량기, NexCorr 보정기등을 수입, 도시가스사에 보급을 추진하면서 국내시장의 판도변화를 예고하고 나섰다.

EQ사의 막식계량기, 터빈 계량기등은 국내에 널리 보급된 유럽형 계량기에서는 볼수 없는 획기적인 장점을 갖고 있는 등 이미 삼천리도시가스, 충남도시가스에 보급이 시작되면서 점차 도시가스업계의 관심을 높여가고 있다.

진용엔지니어링이 선보이는 막식 계량기는 사용압력범위가 1.4∼7Kg/㎠로 준저압은 물론 중압도 사용가능해 안전하며, 온도보정장치가 내장돼 있어 온도변화가 큰 한국실정에 적합하다. 특히 전 모델이 상,하 분리결합이 가능해 내부 부속교체가 쉬운 이점이 있으며 BODY가 알루미늄 합금주물이어서 견고하며 가벼운게 특징이다.

OIML 규정에 따라 설계, 생산되는 MarkⅡ 터빈 계량기는 Blade tip(자가진단)기능 센서가 내장돼 있어 상태(에러율, 오작동)를 상시 점검할 수 있으며 모듈교체만으로 기존 유량보다 50∼64%의 유량이 증대된다. 또 배관에서 분리하지 않고 분해점검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작업의 번거로움을 덜었으며 T.D.R은 ±1%의 정밀도 기준을 자랑한다.

특히 터빈 계량기에 일체형으로 장착하는 NexCorr 보정기는 전화와의 연결을 통해 PC에서 손쉽게 모든 자료를 출력받을 수 있는 편리한 성능을 갖고 있다. 이같은 TMS(원격전송)을 간단하게 다룰수 있는 TELUS 소프트웨어도 제공받을 수 있어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없다.

심재봉 기자 shim@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