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가 2019년도 예산안 사전브리핑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가 2019년도 예산안 사전브리핑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미세먼지 대응 투자 예산을 대폭 확대했다. 이를 위해 수소전기차도 2,000대 보급을 위해 구매보조금이 810억원으로 증액됐다.

기획재정부가 지난 28일 발표한 2019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2022년까지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미세먼지 대응에 1조7,000억원을 투자한다. 이는 2018년도 미세먼지 대책 예산인 1조3,000억원에 비해 33.2%가 증가한 금액이다.

정부는 미세먼지 대응에 수송분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전기·수소차 보급 등에 투자를 지속하고 편성한다.

이 중 수소차는 구매보조금이 2018년 185억원에서 2019년에는 810억원으로 증액됐다. 이를 통해 구매보조가 가능한 수소차도 올해 130대에서 내년 2,000대로 늘어난다.

전기차 또한 2018년 전기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해 3,523억원의 예산이 지원됐던 것이 2019년 4,573억원으로 증액된다.

정부는 이외에도 생활안전 및 환경의 질 개선을 위해 3조4,000억원을 투자하며 전기·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는 965억원의 예산을 책정하고 1,325기를 확충하고 수소충전소는 375억원의 예산을 책정해 30개소를 확충할 것을 밝혔다.

수소경제가 국가 3대 전략투자 분야로 선정된 만큼 수소경제에 대해서도 기존 예산이 증액되거나 신규 분야의 예산이 편성됐다.

우선 수소의 생산·저장·이송·활용 기술 국산화 R&D 확대를 위해 901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세분화를 하면 수분해 개질 등 대량 수소생산 기술, 충전소 안전 및 수소액화 이송 등 핵심기술 개발은 730억원이 지원되며 수소차 가격저감기술, 수소열차 선박 기술개발 확대에는 117억원이 지원된다.

수소 생산거점 구축 등으로 새로운 에너지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서도 170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이를 위해 주요 가스 공급거점 내에 수소 생산기지 구축을 위해 3개소에 150억원을 지원하며 수소기반 교통시스템을 실증하는 수소 융복합단지 조성 추진에도 20억원이 편성된다.

이외에도 수소버스 시범도입을 위해 시내버스 30대, 경찰버스 2대를 수소버스로 도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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