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정부가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개, 수소자동차 1만5,000대를 운행하는 등 수소시대의 진입을 앞두고 있는 만큼 수소 부품개발, R&D 및 검사 등 모든 분야에서 가스안전공사가 선도적인 기능과 역할을 담당해 나갈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창간 20주년을 맞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수소시대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 이를 전사적인 업무 대상으로 삼아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형근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지금까지 차분해 준비해 왔는데 내년부터 수소관련 업무를 전면화해 나가는 만큼 보다 더 적극적으로 업무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수소시대에 가스안전공사가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준처, 수소연구부 등은 물론이고 전국 각 지역본부 및 지사에서도 검사능력과 장비 및 관련 지식을 쌓고 경험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수소테스트배드를 통한 전주기 안전실증, 수소충전소 및 차량용 용기 검사 등에 대한 실증작업, R&D 등의 분야에서도 가스안전공사가 선두에서 진척시켜 나가고 확보한 위상을 겸비하기 위해 관리 및 업무조직에 대한 조직개편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세먼지 문제로 인해 친환경차인 수소자동차 보급 확대에 관심이 많지만 가장 큰 저해요인이 충전소 부족 문제로 꼽았다.

고압의 수소를 제조·충전·저장하거나 수소를 사용하는 시설의 경우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른 시설기준 및 기술기준을 준수하도록 규정돼 있지만 현행 수소충전소 시설기준이 보다 선진화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융복합 및 패키지형 수소충전소 도입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수소충전소 구축이 가능하도록 하는 한편 수소충전소 복합재료 용기 허용 등을 통해 충전소 구축비용 절감과 함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 개선을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수소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해 가스안전연구원 주관으로 ‘수소산업 안전관리 로드맵’을 수립, 사회적 위험을 수용할 수 있고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합리적인 안전규제를 통해 수소안전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한국형 융복합 수소충전소 안전기준 개발을 통해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를 지원하며 수소충전소 등 관련 부품의 국산화 등과 같은 안전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및 기술기반을 개발해 가스안전산업의 경쟁력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복안이다.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의 큰 걸림돌은 부지 확보와 인근 주민의 수용성 문제가 자리잡고 있지만 수소충전소가 더 위험할 것이라는 우려는 수소에 대한 선입견 여지도 있는 만큼 수소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도를 높여 수용성을 제고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뜻도 피력했다.

수소충전소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수소가스검지기, 화염검지기 등 각종 안전장치를 설치하도록 안전기준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소충전소 실증연구를 다양하게 추진해 안전성을 확인 및 입증해 수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도 해소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형근 사장은 4차 산업이 눈앞에 다가온 만큼 이를 기반으로 한 가스안전 기술개발과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단언했다.

특히 도시가스, 플랜트, 충전소 등에 효율적인 스마트 검사 및 진단기술을 확대하고 2025년까지 제조, 공급, 사용 등 가스안전 3대분야에 21개 핵심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독성가스를 비롯한 유해화학물질 관련 사고가 최근 몇 년 동안 빈번히 발생했는데 이를 위한 노력도 경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스안전공사는 매년 고압가스 제조, 저장 및 사용업소 등을 대상으로 독성가스 유통량을 조사하고 있는데 지난 2016년 독성가스 제조량은 액화가스가 955만6,000톤으로 전년대비 19.4% 증가했지만 압축가스는 6억2,750만3,000㎥로 전년대비 19.9%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 사용량은 액화가스가 100만3,697톤으로 전년대비 290% 증가, 압축가스 689만3,000톤으로 전년대비 57% 증가했다.

지난 4월 영주 SK머티리얼즈 육불화텅스텐 가스사고, 인천 이레화학공장 화재, 5월 울산 한화케미칼(주) 염소누출사고, 대전 (주)한화방산 폭발사고 등 대형사업장의 독성 및 유해화학물질 사고가 연속적으로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선제적 사고예방 및 사고율 감소를 위해 △대형 독성·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사고예방 집중관리 추진 △독성·유해화학물질 대국민 안전홍보 종합대책 등을 수립해 현재 추진 중에 있다고 강조했다.

양질의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가 공공기관의 선도적 R&D 투자를 권고하고 있는 가운데 가스안전공사는 최근 3년간 총 9개의 가스안전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등 매년 R&D 투자 예산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자체 R&D예산 투자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총 63억원 규모인 51건의 국가연구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직간접적으로 총 97억원의 R&D 예산을 투자하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올해에도 총 100억원 규모의 직간접적 R&D 예산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점진적인 가스사고 감축은 물론 가스안전 기술수준의 발전, 가스산업의 성장 지원을 통해 국민 삶의 질이 한단계 더 도약하는 초석을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형근 사장은 가스분야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에 중소기업과 협력 및 상생 지원도 시행 중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중소기업과 협력연구를 추진해 66개사 42개 연구를 수행해 총 22건의 기술이전을 통해 해당 기업의 매출액이 22억원이 증대되도록 하는데 기여했다.

올해 협력연구 비중을 40%, 기술이전 연 10% 이상 확대를 목표로 중소기업 매출액 30억원 달성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ASEAN 협력 대상국의 가스안전관리시스템, 가스산업 구조 등을 전파시켜 나가기 위해 퇴직 전문가를 가스안전자문관으로 파견해 제도 및 가스시장 조사 등을 실기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국내 가스안전 기술기준 등 관련 법령이 현지에 이전돼 법제화되는데 적게는 3년, 많게는 5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중소규모 프로젝트 뿐 아니라 LNG터미널 수주 등과 같은 대형프로젝트가 국내기업은 물론 일본, 중국 등 다른 나라에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우리나라의 시스템, 가스안전에 대한 국제협력 강화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외교 및 실무적 협력 강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앞으로 약 3개월 뒤 취임 1주년을 맞게 되는 김형근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채용비리로 탈락된 지원자들 구제와 인사비리로 얼룩진 가스안전공사 이미지 제고를 큰 성과와 보람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