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수송부문에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천연가스차량이 대기오염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 다시금 부상하는 것도 사실이다. 2016년 CNG버스에 유가보조금을 지원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으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유가보조금이 소급·적용되고 있다. 여기에 환경부가 LNG화물차 보급을 위한 시범사업 및 타당성 조사를 지원하고 있는 등 천연가스차량 보급이 순조로워 보인다.

한국가스공사, 타타대우상용차 등이 공동 개발한 LNG화물차 시범차량 인도 기념식이 대전 낭월 LCNG 충전소에서 지난 7일 개최됐다. 이 차량은 400마력에 1회 충전 시 800~1,000Km 운행이 가능하며 연비는 리터당 2.9Km다. 양사는 이 차량을 가스공사 통영기지 출하장과 대전 LCNG충전소 구간에 시범운행해 경제성 및 환경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회장 김병식)는 이번 시범운행을 통해 향후 시장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화물차시장을 개척해 연관 산업을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지자체를 중심으로 친환경자동차를 보급하겠다고 밝히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기존의 CNG버스를 전기버스로 대체하겠다는 게 주요 골자다. 업계를 대변하고 있는 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로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이와 관련 신원식 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상근부회장은 “친환경을 생각하고 미래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전기버스를 도입하는 것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만 경제성, 환경성, 안전성 등 비교·분석 없이 도입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협회는 명칭에 수소를 포함시킴으로써 수소시장의 가능성도 주목하고 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천연가스와 수소의 연관성 등을 고려한 조치였다는 게 신 부회장의 설명이다. 올해 협회의 성과와 향후 계획 그리고 명칭변경 등에 관해 신 부회장으로 자세히 들어봤다. /편집자 주

Q. 올해 하반기 사업 중점 추진계획은

정부는 2017년 9월 ‘미세먼지관리종합대책’을 통해 2022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의 30% 저감을 목표로 적극적인 대응 정책을 마련했다.

특히 수송부문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경유차의 배출가스 관리강화와 친환경 저공해 자동차 보급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협회에서는 그 동안 CNG시내버스 위주에서 전세버스로까지 CNG연료 전환을 추진해 왔는데 앞으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국내 도로부문 미세먼지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화물차분야로 확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실행해 나가고자 한다. 8톤 이상의 대형화물차분야는 LNG로의 전환, 5톤급에 대해서는 CNG로의 엔진교체(Repowering)가 적절한 대책이라고 본다. 이러한 차량분야에서의 연료전환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현재 전국 197개의 충전소도 더욱 확충해 나가야 해 충전인프라 로드맵에 대한 연구도 수행해 나갈 것이다.

아울러 해외에서의 우리 업계 사업진출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베트남 NGV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러시아 국제가스포럼(SPIGF 2018)에 참여해 한·러간 NGV 기술세미나 개최와 우리 업계의 전시회 참가활동을 주관할 예정이다.

Q. 명칭변경 이유와 파급효과에 대한 입장을 말해 달라

천연가스차량협회의 설립목적은 ‘천연가스와 아울러 수소를 연료로 하는 육상 수송수단과 관련 인프라의 보급을 통해 대기오염과 온실가스를 저감’하는데 있다. 이는 친환경차량의 보급 주무부서인 환경부의 승인을 받아 정관상에도 명기돼 있다. 따라서 이번 협회의 명칭 변경은 그간 천연가스자동차 보급 활동에서 한발 더 나아가 수소전기차의 보급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세계적으로도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요구가 더욱 강화되는 추세에 맞춰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지금까지의 저공해 자동차 보급정책에 더해 친환경자동차의 개발·보급정책도 추진하고 있고 자동차업계에서도 이에 상응한 시장대책 및 사업 활동이 필요하
다.

협회에서는 이처럼 변화하는 정부와 업계의 요구를 반영해 지원활동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이에 대해 협회 회원사들도 전폭 동의했으며 환경부에서도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로의 명칭변경을 승인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추세는 국내에서 뿐 아니라 외국의 관련 협회들도 천연가스차량과 아울러 수소전기차량을 포함해 고압가스차량의 전문성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특히 기존 천연가스버스 차고지 내 충전인프라를 활용한 on-site(개질)방식의 수소충전소 구축방안과 미래에 CNG시내버스의 수소전기버스로의 전환과정에 대해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연구해 나가겠다.

Q. 정부의 친환경정책에 협회의 대응전략은

친환경자동차 개발보급정책에 대한 정부와 업계의 입장과 역할은 큰 방향에서는 일치하지만 구체적인 활동 내용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다. 시장경제 하에서 정부의 친환경정책은 미처 업계가 대처하지 못하는 시장실패의 영역을 정책적으로 선도하고 지원해 줌으로써 사회적 환경편익을 내재화 시켜주는 역할을 해나가는 것이고 업계는 이러한 정책 환경 하에서 기업의 이익활동을 최대한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협회로서는 정부의 저공해 친환경자동차 정책에 발맞춰 업계에 정부 정책방향과 지원사항을 전달하는 한편 업계가 사업 활동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수렴해 정부정책으로 반영해 나가고자 한다.

Q. 현재까지 진행된 사업성과를 자평한다면

협회는 올해 CNG버스 보급 관련 세제감면에 대한 일몰 연장이 주요 사항이었다. 최근 조세특례제한법 상 부가가치세감면이 2021년까지 연장되는 것으로 입법예고 됐으며 취득세 감면을 위한 지방세특례제한법의 경우 2020년까지 100% 감면, 2021년까지 75% 감면으로 단계적으로 감면율을 축소하는 것으로 입법예고 중에 있다. 이에 대해 협회는 천연가스버스의 취득세 감면에 대해 2021년까지 100% 감면을 행정안전부에 건의해 협의 중에 있다.

한편 협회는 ‘친환경 LNG화물차 개발 및 시범 운행’을 통해 화물자동차의 친환경 기술 확보 및 버스 중심이던 천연가스차량시장의 차종 확대를 추진하고자 환경부의 ‘LNG화물차 보급 타당성평가, 한국가스공사와 한국도시가스협회 공동 발주의 ‘천연가스 자동차 충전인프라 확대 로드맵 수립’ 연구를 추진 중에 있다.

또 협회의 올 상반기 가장 큰 변화는 협회 정관변경을 통해 협회 명칭을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로 변경한 것이라 생각된다.

앞으로 협회는 현재 회원사로 활동 중인 가스공사, 현대자동차 등을 비롯한 용기 및 부품 제조사와 압축 설비회사 등을 중심으로 정부의 수소차량 보급 계획에 대한 업계 참여 방안 및 효율적인 보급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안을 논의함으로써 정부정책 추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Q. 협회의 애로사항이 있다면
 
정부는 지난해 ‘미세먼지관리종합대책’을 통해 노선버스의 CNG버스 전환을 추진하겠다 발표했다. 국토교통부의 2018년 7월 기준 자동차등록통계에 따르면 전국의 운행 중인 버스는 12만4,565대이다. 노선버스가 6만6,104대로 전체 운행 중인 버스의 53%다. 이 중 CNG버스가 3만980대로 노선버스의 46%에 불과해 여전히 노선버스의 CNG버스로의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전기버스 및 수소연료전지버스의 보급 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운수업계는 정책 방향에 대한 혼선으로 CNG버스 구매를 유보하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결국 환경부의 지자체별 CNG버스 구입보조·충전소 융자지원 예산의 집행 현황을 보면 지자체별 CNG버스 보급의 어려움을 알 수 있다.

협회는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선버스의 CNG버스 전환정책에 대한 일관된 추진 및 시범보급 중인 친환경버스에 대해 기술적 안정성과 경제성 등의 검증기간을 거쳐 단계적으로 보급될 수 있도록 추진함이 운수업계의 혼란을 줄이는 일이라 판단된다.

또한 천연가스버스 인프라를 기반으로 점진적 수소연료전지버스로의 전환을 준비할 수 있도록 민간업계와의 지속적인 협력과 업계의 시장 환경조성을 위한 준비기간을 고려해 주길 요청하고자 한다.

Q.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은

현 시점은 한마디로 저공해자동차시대에서 친환경자동차시대로 전환해 가는 과도기로 생각된다. 그러나 정부는 이러한 연료전환을 선도해 가지만 실제 시장은 시차를 가지고 뒤따라가므로 우리 업계에서는 이러한 정책방향을 염두에 두면서 미래준비와 더불어 현재의 사업도 확대해 나감으로써 최대한의 성과를 거두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