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태풍과 폭우로 인한 재생에너지 설비 피해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그 안전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삼화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와 산림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18년 9월1주차까지 태풍·폭우·강풍 등으로 발생한 재생에너지 설비 피해는 총 13건으로 나타났다.
 
그 중 대부분인 11건이 올해 발생했는데 태풍과 폭우가 잦았던 8월에만 7건의 피해가 있었다. 또 11건 중 태양광설비의 피해 사례가 8건으로 가장 많았다.
 
동일한 설비에서 2번 피해가 난 경우도 있었다. 강원도 철원군의 한 태양광 발전시설 소유주는 올해 5월 사업계획과 다르게 설비를 시공하다가 폭우로 보강토 옹벽이 붕괴되는 피해가 발생한 후 과태료 처분과 행정지도를 받았다. 그러나 8월 집중호우 직후 보강토가 무너지는 사고가 다시 발생했다.
 
김삼화 의원은 “전국에 벌써 38만개가 넘는 태양광설비가 존재하고 올해 상반기에만 1,179ha가 넘는 산지에 태양광이 설치되는 등 재생에너지 보급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그에 비해 안전관리는 매우 취약한 상태”라며 “향후 태풍 경로가 재생에너지 설비 밀집지역과 겹치거나 폭우가 더 강하게 내릴 경우 피해의 규모와 빈도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정부는 무조건적인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펼치기 이전에 국민 안전과 안정적인 전력공급 방안을 먼저 고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