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대진침대에서 방사능 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데 대한 조치가 미흡했다는 국민안전 질의가 쏟아졌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송희경 의원이 능동형 라돈 측정기(RAD-7)로 실제 라돈을 측정하는 장면을 시연하면서 원자력안전을 위한 대국민서비스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1만7,000대의 라돈침대가 아직 분리도 안 됐으며 환경부와 국토부, 원안위가 관리하지만 컨트롤 타워가 부재하다”라며 “국민들이 라돈 측정 민원을 해도 라돈측정 장비가 10대 밖에 없고 장비가 노후화 됐음에도 이번 정권에서 장비를 한 대도 구입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손재영 원자력안전기술원장은 “인력확충을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와 기획재정부가 협의해서 대국민서비스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현재 라돈 등의 생활방사선을 전담하고 있는 인원은 총 17명으로 이 중 라돈 측정업무 담당자는 겨우 3명에 불과해 언론에 나온 제품이나 사업체에서 신청한 라돈 측정민원 등에 대해서만 측정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어 송 의원은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에게도 “대국민서비스를 어떻게 할지 계획을 제출하라”라며 “지방자치단체에 많은 장소가 있고 센터를 구축하고 인력을 보강하면 되는데도 안 하고 있으며 자격이 없으면 자리에 앉아있지 말아야 한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