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MB 정부가 야심차게 가스전 탐사와 자원개발을 염두에 두고 착수했고 1,7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LNG액화공정 기술사업’이 뚜렷한 결과를 내놓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권칠승 의원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주관하고 한국가스공사가 총괄하는 ‘LNG플랜트사업단’의 사업종료 시점은 당초 2014년이었고 중도에 연구과제가 추가돼 2016년까지 연장됐지만 현재까지 과제를 마치지 못한 채 올해 년 말까지 미뤄진 사실이 밝혀졌다. 연구비로는 정부출연금 1,081억원과 기업 부담금 601억원을 합친 1,682억원이 투입됐다.

사업단은 5대 핵심과제로 △LNG플랜트 핵심 기반기술개발(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고효율 LNG플랜트 공정기술개발(한국가스공사) △대용량 LNG플랜트 설계와 건설기술개발(GS건설) △LNG-FPSO 공정 응용기술개발(한국가스공사) △LNG-FPSO 플랜트 설계와 건설기술개발(현대중공업) 등을 지정했다.

사업기간이 늦어진 이유로는 첫째, 사업단의 핵심기술개발을 맡았던 업체가 중도에 연구수행을 포기한 것도 한 원인이 됐다.
가스공사는 고효율 LNG플랜트 공정기술개발의 핵심으로 꼽히는 LNG플랜트 냉매압축기 개발을 ‘한국터보기계’에 맡겼지만 이 회사 대표가 미국에서 소송에 휘말리며 2015년 7월 개발을 포기하게 됐고 사업기간은 기존보다 1년6개월 연장됐다. 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한국터보기계측에 60억원 가량의 연구비가 투입됐고 5억2,000만원의 환수 결정 및 통보가 2015년에 이뤄졌지만 현재까지 한푼도 회수되지 못하고 있다.

사업지연 두 번째 이유로는 2017년 11월 LNG액화공정 테스트베드가 있는 가스공사 인천기지에서 LNG저장탱크 가스누출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불안을 느낀 인천시와 연수구청은 가스공사측에 테스트베드 시운전을 중단하기를 요구했고 이로 인해 가스공사는 1년 연장 판단을 내리게 된다. 이 과정에서 가스공사는 사업기간 연장으로 인해 11억3,000만원을 추가 부담했다.

이 밖에도 가스공사는 미흡한 시설관리로 설비보수와 특정장비 인허가 서류제출을 늦게 제출했고 이로 인해 사업이 지연된 사실도 함께 드러났다.

이 같은 사업지연에 따른 참여기업들의 구상권 행사에 대비해 가스공사는 법률자문을 의뢰하기도 했는데 법률자문서에는 ‘가스공사측의 과실비율을 산정하는 과정을 통해 책임비율을 산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나와 있어 경우에 따라서는 추가 배상 여지도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실제 사업이 완료되더라도 액화설비공정기술개발하기 위해 대규모로 조성한 실증 플랜트 시설은 골칫거리로 떠올랐다. 관련 시험설비를 가스공사가 떠안게 될 수 있어서다. 실제로 LNG플랜트사업단은 실증 플랜트 시설을 가스공사로 소유·운영권을 넘기기 위해 지난 11일 회의를 열기도 했다.

아직까지 인수비용은 논의되지 않았지만 이 플랜트 인수비용은 수백억원에 달하고 향후 이를 유지하고 운영하기 위한 비용도 수십억원에 달할 거라고 관계자들은 말하고 있다.

권 의원은 이와 관련해 “MB의 자원개발과 관련해 1,700억원을 들여 야심차게 준비해온 사업이 10년 넘게 이어지고 있으며 그 결과조차 확실하지 않다”라며 “실증을 위해 만들어진 대규모 설비를 가스공사가 어쩔 수 없이 떠안더라도 수백억원대의 인수비용과 유지보수 관리비 등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해야 하고 이 비용이 도시가스 요금 인상 요인으로 작용되게 해서도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