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규환 의원이 차관급 이상 고위공직자 136명을 전수조사 한 결과 이 중 단 2명(1.4%)만이 가정용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각 공직자들의 설치시기를 보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016년, 조광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은 1988년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 이전이었으며 현 정부가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한 이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고위공직자는 전무했다.

또한 에너지전환 정책의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의 과장급 이상 공무원과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을 전수조사 한 결과 총 400명 중 1.3%에 해당하는 5명만이 태양광 패널을 설치했다.

김규환 의원은 “현행 공동주택관리법상 공공주택 외벽 등에 시설물을 설치하려면 관리 주체의 동의가 필요한데 태양광 패널 설치 촉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갖춰지지 않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김규환 의원에 따르면 실제로 에너지전환 정책 발표 이후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은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려 했지만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반대로 설치를 포기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정부 고위공직자와 에너지 정책의 주무 부처인 산업부 및 그 산하기관에서도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비율은 겨우 1% 남짓”이라며 “제도적 인프라도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2030년까지 136만 가구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겠다는 정부 대책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