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2일 부산시 미음산단에 위치한 친환경 기자재 생산기업인 (주)파나시아를 방문하고 부산 조선기자재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방문 및 간담회는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 요청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조선업 불황에 따라 부산 지역경제가 침체된 가운데 조선업 등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이날 방문한 (주)파나시아는 친환경설비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 기술력을 토대로 대형 계약을 연속 체결하는 등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중인 조선기자재 강소기업이다.

스크러버(탈황설비), 평형수처리장치 등 친환경 조선기자재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시장이 급증하고 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조선시황이 점차 회복되고 있고 일감도 확보되고 있지만 조선업을 바라보는 금융권의 시각은 여전히 얼어있는 상황이라며 금융조달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호소했다.

특히 친환경 설비는 제품단가가 높고 새롭게 형성된 시장으로 금융권의 보증과 제작금융 대출이 시급한 상황이나 오랜 불황으로 신용등급이 낮고 대출한도가 가득찬 조선기자재 업계는 수주계약 체결에도 불구하고 금융조달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조속한 해결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성 장관은 “조선업계의 금융조달 어려움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관계부처간 긴밀히 협의중에 있다”라며 “최근 대형조선사 수주 확대의 훈풍이 조선기자재 업계까지 체감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조선사-기자재사 상생 금융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성 장관은 “친환경 설비 같은 유망분야에서 계약을 체결하고도 보증 및 대출을 못 받아 계약이 무산되는 일이 없도록 금융위 등 관계부처와 보완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