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공공기관이 앞장서 친환경차를 구매하고 수소차 및 전기차 보급을 강화하면서 친환경차 수요에 힘을 실을 전망이다.

환경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제54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전기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강화 및 관리체계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환경부는 전기차 5만대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차 이용에 필수적인 충전인프라의 현황과 이용자들이 겪는 불편사항들을 점검하여 전반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개선방안에 앞서 환경부가 올해 9월 국민 2,600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충전인프라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전기차 불편 요인으로 충전 불편‧충전기 부족(55.8%) 충전기 사용불편 요인으로 긴 충전시간(46.3%)이 각각 1위에 꼽혔다.

이번 개선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누구나 찾기 쉽고 충전이 용이하도록 우체국 등 공공시설을 중심으로 충전인프라를 확대한다.

또한 충전시간 단축을 위해 고용량‧고속 급속충전기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보급한다.

이용률이 높은 충전소는 다수의 충전기를 설치해 충전 수요가 몰리는 경우에도 사용자가 기다림 없이 충전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안전한 사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전기차 충전기 사후관리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충전기 점검 횟수를 월 0.45회에서 1회로 강화하고 전기차 이용자들과 협업해 고장, 불편사항의 상시 신고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고장률이 높은 구형충전기를 신형으로 단계적으로 교체하거나 신형충전기를 추가 설치하여 충전환경을 개선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실사용자를 고려해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하고 충전기 공동사용환경을 조성해 결제방식 다양화, 충전인프라 정보제공 강화 등 실사용자의 중심의 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지자체·제작사 등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전산 시스템을 구축해 전기차의 등록부터 폐차까지 전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관리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공공기관이 적극 구매하도록 해 친환경차 수요기반을 보다 강화해 나간다.

또한 2019년에 수소차 2,000대 보급 및 수소충전소 30개를 설치하고 친환경 수소차 보급사업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 확대와 관련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광화문에서 공회전하고 있는 경찰버스를 수소버스로 교체해 갈 것을 공개적으로 제안한다”라며 “그렇게 하면 도심의 미세먼지도 줄이고 수소차에 대한 시민의 관심도를 높여 수소차의 내수를 늘리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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