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경진 의원은 “정부가 탈원전 정책에 시동을 거는 사이 국내 원전 밸류체인과 인재풀은 이미 붕괴조짐을 보이고 있다”라며 원전 인력 부족 사태를 경고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김경진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독일은 탈원전 이후 모든 원전의 운영종료일을 10년 이상 단축했다. 이에 독일 원전업계의 최대 회사인 지멘스는 핵심기술을 타국에 매각했으며 그 결과 독일의 원전 관련 업체수는 2011년 5,000개에서 2018년 100개로 대폭 줄어들었다. 7년 만에 98%의 관련 기업들이 원전산업에서 이탈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원전 계약업체 약 60% 이상도 산업이탈을 예고했다.

에경연 보고서에 따르면 한수원과 계약 중인 697곳 대상 설문조사 결과 산업이탈 의향을 밝힌 곳은 전체의 약 60%인 400곳에 달한다. 여기에 설문조사에서 빠진 주기기 업체들을 감안하면 실체 이탈 비율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원자력 관련 학문 및 인재풀 침체도 심각한 상황이다.

현재 원자력 학과를 운영하는 대학은 총 16곳이며 학생수(대학원생 포함)는 약 3,000명 정도다. 지난 2009년 바카라 원전수출계획 발표 후 8개 대학에서 학과를 추가 신설하면서 원자력공학과 절반이 최근 10년 사이 생긴 셈이다.

이에 반해 정부의 탈원전 선언 이후 올해 2학기 카이스트 원자력학과 지원자는 제로인 상황이다. 세종대, 부산대 역시 박사학위 지원자가 한 명도 없었고 영남대는 기계공학부 내 원자력 연계 전공이 폐지됐으며 다른 학교에서도 휴학생이 속출하고 있다.

김경진 의원은 “정부의 계획대로 탈원전을 하더라도 최소한 60년은 원자로를 운영해야 하는데 벌써부터 관련 학문 및 산업이 해외로 이탈하거나 해체되고 있다는 것은 큰 문제”라며 “앞으로 남은 원전들의 관리 및 폐기물 관리를 위해 거꾸로 해외 인력을 고용해야 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