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줌이 조성한 아파트 태양광발전소.
해줌이 조성한 아파트 태양광발전소.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빛 좋은 개살구. 정부 지원의 주택용 태양광 보급 사업은 보여주기 식이며 오히려 금전적인 손해가 난다는 말이 있다. 정말 사실일까?
 
“정부 지원사업으로 설치하고 방치하는 사례도 많다던데?”

주택용 태양광에 대한 큰 오해 중 하나가 설치 후 관리가 잘 안 된다는 것이다. 사후 관리가 잘 되려면 A/S, 보증 또는 보험이 가능한지, 가능한 범위와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한국에너지공단의 태양광 대여사업은 7년 무상 A/S, 자연재해 보험 보장 등 사후관리 부분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발전량 보증제를 통해 보장된 발전 시간보다 적게 발전되면 현금으로 보상해 소비자의 편익을 극대화한다.
 
“정부 지원으로 설치하는 게 오히려 더 비싸다던데?”
 
이 또한 사실이 아니다. 주택 지원사업으로 설치할 경우 일시불 200만원대로 정부 지원 없이 설치하는 것 보다 대부분 저렴하다. 다만 일시불이어야 하고 정부 또는 지자체 예산 상황에 따라 빠르게 마감되기도 한다.
 
태양광 대여사업은 2018년 기준 7년 동안 월 4만원의 대여료를 납부하는 방식으로 초기 목돈 투자 없이 저렴하게 설치 가능하다. 이 비용은 사후관리까지 포함된 금액이며 정부에서 인증받은 모듈, 인버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과 안전성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셈이다.

“설치하고 나서 전기료 절감 폭이 크지 않고 오히려 손해가 난다던데?”
 
소비자가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용량’, ‘설치조건’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주택용 태양광은 무조건 많이 설치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용하지 못하는 전기가 많이 발생한다면 오히려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설치 전, 월평균 전기 사용량을 잘 알아보고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정한 용량으로 설치해야 한다. 보통 단독주택에는 3kW 용량의 설비를 설치하며 누진제 구간을 바꿔 전기료를 절감하기에 가장 적정한 수준이다.
 
3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태양광 대여사업자 해줌의 권오현 대표는 “최근 주택용 태양광 정부 지원과 관련해 관심이 높아진 만큼 잘못된 정보도 많아졌다”라며 “소비자가 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사후관리를 걱정하지 않도록 해줌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해줌 태양광 대여사업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해줌 사이트(www.haezoom.com)와 전화번호(02-889-9941)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