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미국으로부터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등 8개국이 이란제재 관련 예외국 지위를 확보함에 따라 국내 정유업계의 안정적인 원유 수급이 가능할 것이라는 평가다.

이로 인해 對이란 수출입 관련 불확실성이 상당부분 해소됐지만 이란 수출 기업의 대체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전시회 등 수출마케팅 프로그램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정승일 차관 주재로 ‘이란 제재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對이란 수출입 기업 10여개社 및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무역보험공사, 전략물자관리원, 한국무역협회 등 ‘이란 비상대책반’을 구성하는 수출지원기관이 참석해 미국의 對이란 제재 전면 복원 이후 △대이란 수출입 여건․전망 △업계 애로 및 대응책 등을 논의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미국으로부터 이란제재 관련 예외국 지위를 확보해 對이란 수출입 관련 불확실성이 상당부분 해소됐다”고 평가했다.

정 차관은 “이란산 원유 수입이 인정되어 국내 정유업계의 안정적인 원유 수급이 기대된다”라며 “원화결제계좌가 유지돼 인구 8,000만의 이란 시장에 비제재품목 수출이 지속 가능하게 됐으며 이는 중소기업이 對이란 수출기업의 89%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 차관은 “그럼에도 제재 품목 수출 기업을 포함해 對이란 수출 관련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위해 유동성 지원 및 대체시장 발굴 등 지원대책은 차질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 기업들은 예외국 인정을 통해 對이란 교역이 지속될 수 있게 된 점에 기대감을 표명하고 앞으로도 제재 내용이 불확실한 부분에 대해서는 미국측과의 협의를 통한 가이드라인 제시 등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다.

일부 기업은 이란 정세 및 미국의 제재 동향을 감안해 대체 수출시장 모색 등 수출시장 다변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그동안 정부는 미국의 이란 제제 복원 발표 직후 유관기관과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무역투자진흥공사에 ‘이란 비상대책반’을 설치하는 등 수출기업 애로사항 파악 및 해결을 위한 위기 대응 체계를 구축해 가동해왔다. 

아울러 기업 대상 설명회를 총 11회 개최해 약 1,200여개社를 대상으로 미국의 제재 관련 정보를 전파했으며 우리 기업의 미수금 회수를 지원하기 위해 이란 중앙은행 등과 협의하는 등 기업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5월8일 미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핵협정 탈퇴 및 이란제재 복원 계획을 발표한 이래 지난 5일자로 △이란산 석유·석유제품·석유화학제품 거래 △항만운영․선적․조선업 부문 △이란 금융기관과의 거래 및 동 기관에 대한 전문금융메시징 서비스 제공 △제재분야 보험 또는 재보험 제공 △에너지 부문 등의 제재가 전면 복원됐다.

지난해 기준 양국의 교역규모는 약 120억불 규모로 우리나라의 20위 교역 대상국으로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양국의 교역액은 61억불로 전년동기대비 23.1% 감소했다.

우리나라의 對이란 주요 수출 품목은 자동차부품, 합성수지, 철강판, 자동차, 종이제품, 냉장고, 평판디스플레이 및 센서 등이고 주요 수입품은 원유, 동제품, 아연제품, 알루미늄, 연제품, 기타 금속광물 등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