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지난 3월부터 70여명의 워킹그룹 위원들의 활동으로 추진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권고안이 수면위로 떠올랐다.

총괄, 수요, 공급, 갈등관리‧소통, 산업‧일자리 등 총 5개 분과로 구성된 워킹그룹이 권고안을 확정하고 김진우 워킹그룹 총괄위원장(연세대 교수) 및 분과장들이 지난 7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워킹그룹 권고안을 공식 제출한 것.

당초 정부는 워킹그룹의 권고안을 대체로 수용할 것을 밝히며 보다 상세하게 작성을 요구한 만큼 무리 없이 권고안이 채택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앞으로 워킹그룹 권고안을 바탕으로 관계부처 협의 및 대외 의견수렴(공청회 등) 등을 거쳐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안)을 마련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관련법에서 정한 심의‧의결 절차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재생에너지 중심의 통합스마트에너지시스템 구조도.
재생에너지 중심의 통합스마트에너지시스템 구조도.

워킹그룹이 작성한 권고안에는 성공적 에너지전환을 위한 주요 추진과제로서 △에너지 수요관리 혁신 △재생에너지 중심의 통합 스마트 에너지시스템 구축 △미래 에너지산업 육성 △국민참여‧분권형 에너지 거버넌스 구현 △에너지·자원협력 강화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전환시대의 인프라 구축 등 6대 중점 과제가 담겼다.

특히 워킹그룹은 2차 에기본에서 제시된 ‘수요관리 중심의 정책전환’의 기조를 이어받아 에너지전환 과정에서도 에너지 고효율 소비구조로의 혁신을 보다 강력히 지속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부문별로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중소기업, 기축건물 등의 에너지 효율향상을 집중 추진하고 미활용 열에너지 활용 확대 및 지자체의 수요관리 역할 강화를 통해 ‘샐 틈 없는 수요관리’를 추진해야 한다고 내다봤다.

이번 에기본에는 에너지 가격‧세제에 대해서도 방향을 제시했다. 주요 내용은 △사회적 비용(원가 및 외부비용)의 반영 △에너지 과세체계의 공정성‧효과성 제고 △에너지 효율향상 촉진이라는 3대 원칙을 제시하고 일관성 있는 정책추진 등이다.

또한 워킹그룹은 이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전압별 요금체계로 전환, 선택용 요금제 확대 도입 등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2019년까지 전기요금 체계 개편을 위한 로드맵 수립을 권고했다.

에너지세제는 외부비용을 반영한 과세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화석연료 보조금은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등 환경성을 강화한 과세 체계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아울러 에너지 공급시스템은 장기적으로 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통합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는 재생에너지가 전기, 열, 수소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저장되고 활용되며 필요시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이 이뤄지는 것을 의미한다.

친환경 에너지원인 재생에너지 확대의 긍정적인 측면과 국내 현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040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목표는 25%~40%의 범위로 제시하고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기술·시장·계통여건 등의 변화 전망을 종합적·주기적으로 검토하면서 단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에너지서비스 산업을 지속 육성하고 이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도 권고했다.

에너지전환에 대응하는 국내 에너지산업의 변화 목표를 소프트웨어 융합·고부가가치화, 국민참여 및 성과 공유, 고효율·저탄소로의 전환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가상발전소, 국민DR, V2G 등의 에너지 수요관리 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하고 에너지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또 재생에너지산업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산업경쟁력 강화, 국내 일자리 창출 및 수출경쟁력 강화의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도록 재생에너지 국내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을 제5차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에 포함할 것을 권고했다.

수소에너지, 에너지효율향상분야 등 미래형 에너지산업은 선제적 발굴 및 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에너지 분야의 기술혁신, 산업화 촉진을 위한 R&D 집중지원과 우수 인재 양성의 노력을 지속할 것을 주문했다.

워킹그룹 권고안은 에너지분야의 갈등해결 매커니즘 구축 및 규제 거버넌스 개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에너지 데이터 및 실증 플랫폼 구축, 에너지 복지 체계 개선 등도 과제로 제시했다.

에너지분야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분야의 상설 갈등 전문기구를 마련하고, 지자체의 에너지 정책 책임과 권한 강화를 위해 중앙-지역간 에너지정책 조율체계를 구축할 것을 요구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인프라 확충의 관점에서 에너지데이터의 실시간 수집과 처리 체계로 에너지빅데이터 허브, IoE(Internet of Energy) 인프라를 바탕으로 융복합 신산업 비즈니스 개발 및 실증·사업화를 위한 실증 플랫폼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에너지바우처 지원대상과 지원단가를 확대하고 에너지바우처 지원을 하절기로 확대하는 등 에너지 복지지원 강화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 외에도 워킹그룹은 에너지 안보 제고를 위한 에너지·자원협력분야에서도 가시적인 협력성과를 도출해 줄 것을 요청했다.

동북아 슈퍼그리드, 신남방 에너지 협력 등의 부문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며 4차 산업혁명의 확산에 따라 IT 산업에 필요한 전략 광물들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략자원의 체계적 확보와 민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을 2019년 상반기 제6차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에 반영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은 학계‧시민사회‧산업계 등 에너지분야 민간 전문가 70여명이 워킹그룹에 참여한 가운데 지난 3월 발족한 이후 약 7개월간의 논의 과정을 거쳐 권고안을 확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