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에서 본격적인 수소전기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중장기 보급계획을 발표했다.

전북은 미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수소차산업을 육성하고 환경오염(미세먼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도 중심의 수소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간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 2030년까지 단계별로 총사업비 9,695억원을 투자해 도내 전역에 수소차 1만4,000대, 수소버스 400대, 수소충전소 24개소를 보급할 계획이다.

전주 현대차공장에서 2020년부터 수소상용차 양산이 예고된 가운데 도 차원의 수소차 보급과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도내 상용차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동안 정부에서는 수소차 보급사업을 미세먼지 문제 대응 일환으로 접근하였으나 최근에는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으로 인식해 환경부·국토부·산업부 합동으로 수소생산·저장·물류·이용 등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지원과 함께 수소차․충전인프라 보급확대 정책을 발표했다.

정부정책에 발 맞춰 현대차에서도 수소차 상용화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수소차 분야 투자와 기술개발을 전사적으로 확대 검토중이며 가스공사를 중심으로 한 수소충전SPC도 올해 말 출범을 목표로 전국적인 수소생산·유통인프라 구축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진다.

전북은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에 대한 도민의 이해도가 낮고 수소차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인 점을 고려해 도민의 신뢰성 확보와 시장의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시범, 실용화, 민자보급 등 단계별 보급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범보급 단계에서는 도민의 이해도 부족, 시장초기 수소차․충전시설의 높은 투자비와 저수요 등으로 인한 투자리스크를 감안해 도 중심 선도지역에 집중 지원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 예산 투자대비 산업적 효과와 경제성을 높인다.

또한 국비와 지방비, 수소충전 SPC 민자유치 등을 통해 초기 충전소 건립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고 초기운영비는 한시적으로 지자체에서 지원해 충전인프라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전북은 수소차와 수소버스 구매지원을 확대해 사업초기 도민의 수용성 확보와 수소차 수요를 창출해 나가는 방식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실용화보급 단계부터는 시·군 수요사업으로 전환, 국·도 및 시·군의 균형있는 재정지원을 통해 수소연료의 생산·유통체계 구축과 함께 도내 수소차 및 수소 충전소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시장 확산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도내 기존 상용차 부품기업이 수소상용차 산업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수소연료전지 관련 인프라 구축과 기업지원 사업을 병행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계획에 따라 KIST전북분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부안), 전북테크노파크,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전북자동차기술원 등의 기존 연료전지·자동차·복합재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2019년부터 연료전지신뢰성평가기반 구축(부안) 등 3대 분야 9개사업(350억원 규모)을 발굴해 우선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완주군과 협력해 도내 자동차 부품기업의 애로기술지원 및 상용화제품 개발 지원을 위한 수소상용차기술지원센터(가칭)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은 현대수소차 출고시 필요한 수소충전소를 완주군에 구축하고자 국회 단계에서 정부예산 반영에 노력하고 있으며 국비 반영이 어려울 경우 내년에 지방비를 우선 투입해 충전소 1기를 우선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부에서 연차별로 지원하는 수소연료전지차보급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내년도 환경부 수요조사에 반영할 시·군 및 관련기관 설명회와 수요조사 등을 연내 완료한다. 이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예산 확보에 적극 대응해 내년도 상반기에 1차년도 소요국비(목표 112억원)가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료전지신뢰성평가기반구축 등 수소연료전지 관련 인프라 구축과 기업지원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미래 자동차 산업 선점을 위해 전기차 외에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라며 “앞으로 상용차 산업이 발달한 전북의 장점을 살려 수소상용차 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해 나가는 큰 그림도 그려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