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이 부산교육청 산하 중·고등 교사를 대상으로 미래에너지 연수 교육을 실시한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부산교육청 산하 중·고등 교사를 대상으로 미래에너지 연수 교육을 실시한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에너지경제연구원(조용성 원장)은 부산광역시교육청(김석준 교육감)과 공동으로 부산 소재 중·고등학교 진로지도 교사 31명을 대상으로 ‘2018학년도 미래 에너지 중등교사 연수 및 소양 교육을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정부의 3020(2030년에 신재생에너지 비율 20% 달성) 에너지전환정책에 의거해 에너지분야를 균형 있는 시각에서 바로 알고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전문가들에게 강의를 듣고 관련 시설을 직접 방문해 보면서 견문을 넓히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에너지 전환 정책의 당위성 인식과 교육의 역할에 대한 공유 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른 경제적 효과와 진로 지도 연계 방안 미래 에너지 사회에 대한 전망과 국제적 시각 확대 등에 대한 토론의 시간도 가졌다.

1일차인 20일에는 새울원자력발전소 현황 청취 및 탐방을 시작으로 에너지정책의 주요 현안과 과제(문영석 선임연구위원) 신재생에너지 보급 현황 및 전망(조상민 팀장) 동북아 슈퍼그리드 현황 및 전망(정규재 연구위원) 등의 강의를 진행했다.

이어 21일에는 경주풍력발전소 청정누리공원(방사선폐기물 처리장) 한국지역난방공사 양산지사 및 양산 자원회수시설 등에서 현황 청취 및 탐방을 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전문가들의 강의와 이와 연관된 에너지 관련 시설 탐방을 통해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에게 에너지분야 일자리에 관한 진로지도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날 김종용 에경연 팀장은 공공기관 종사자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우리나라의 에너지정책의 주요 현안에 대해서 균형된 시각을 가지고 바로 알고 이해하는데 일조를 한 것만으로도 보람을 느낀다라며 국가 에너지정책을 연구하는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앞으로도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에너지분야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와 같은 행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