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울산시가 2019년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확대를 위한 예산을 책정한 가운데 시민단체가 재생에너지 확대의 차원에서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특히 성공적인 부유식 해상풍력을 위해선 지역주민과의 공유와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울산시 2019년 예산안 가운데 ‘창조경제본부의 에너지산업과 재생에너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이전 울산시장들이 원자력발전 중심 에너지정책에 집중해 온 것에 반해 지방정부가 선제적으로 나서 부유식 해상풍력 연구가 이뤄지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라며 “단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이 실증단계를 거쳐 대규모 민간자본참여로 재생에너지 확대가 이뤄지면 지역주민은 공유수면과 공공자산(바람)을 내주면서 박탈감에 빠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에너지정책의 다양화는 여타 지역에서 목표 달성식 진행으로 인한 지역갈등 사례가 있고 공공성이 뛰어난 사업이므로 지역주민과 충분한 공유와 소통 속에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울산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은 올해보다 약 6억원 증가했지만 여타 ‘에너지산업분야’ 예산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예산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1억원 예산의 ‘3020 실현 재생에너지 국제포럼’은 과도하다고 주장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재생에너지 확대사업은 주민, 시민들의 의식 변화가 이뤄져야 발전 가능한데 재생에너지 문제는 ‘사업’이 아니라 ‘의식 변화’ 관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대형 프로젝트 사업에만 집중하면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라며 “한국수력원자력이 재원의 92%를 지원하는 원자력체험교육은 원전산업 확산하자는 사업은 아닌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