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중·일 3국이 국경을 넘어 공동으로 동북아 원자력 안전의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27일 경주에서 제11차 한·중·일 원자력안전 고위규제자회의(TRM)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엄재식 원안위 사무처장이 한국의 수석대표로 참석해 회의를 주재했고 야마나카 신슈케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위원(일본 수석대표), 짜오 용밍 중국 생태환경부 국가핵안전국 부국장(중국 수석대표)을 비롯해 한·중·일 원자력 안전규제 담당자 약 40명이 참석했다.

TRM은 2008년 한·중·일 원자력안전 규제협력을 위해 설립한 회의체로 한·중·일 3국간 외교·정치적 환경변화에 상관없이 지난 10년간 중단 없이 개최됐고 TRM을 통해 3국의 규제기관은 원전이 밀집한 동북아의 원자력안전 강화를 위한 협력의지를 서로 확인하며 긴밀한 신뢰관계를 구축해 왔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TRM 설립 후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10년간 쌓아온 한·중·일 3국간 원자력안전협력을 기념하며 지난 10년의 TRM 성과와 향후 TRM이 나아갈 방향을 논의했다.

한·중·일 3국은 지난 10년동안의 TRM 활동성과에 대해 협력 플랫폼 구축을 바탕으로 현안 논의와 실질적 협업 등 3국간 협력체계가 정착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환경방사선모니터링 정보공유, 비상시 정보교환 방식 합의, 합동방재훈련 실시를 통해 3국의 비상시 정보교환 대응체계가 구축된 것을 가시적인 성과로 꼽았다. 아울러 향후 3국은 비상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교환을 위한 ‘비상정보공유 매뉴얼’을 마련해 공식화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더불어 3국은 개최시기, 논의의제, 참석대상 등 명확한 기준 없이 기술적 논의를 해오던 TRM+도 규정을 마련하는 등 제도적으로 체계화하는 것에도 합의했다.

3국은 회의를 마무리하며 지난 10년간 동북아 원자력안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협력을 유지해온 것은 국제사회에서 매우 모범적인 사례임에 공감했고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긴밀하게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