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울산시가 동해 가스전 플랫폼을 재활용해 200MW급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로 조성하기 위한 본격적인 타당성 조사에 돌입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26일 ‘동해 가스전 플랫폼’을 현장 방문해 풍황계측 라이다 운영 상황을 확인하고 동해 가스전 플랫폼 재활용 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현장 방문은 고규정 한국석유공사 기획예산본부장이 동행한 가운데 울산시가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사업’과 관련해 현지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됐다.

울산시는 6월부터 산업부의 지원을 받아 동해 가스전 플랫폼과 가스배관 라인을 활용한 ‘200MW급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사업’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타당성 조사를 통해 울산시는 오는 2020년 5월까지 국비 27억원 등 총 40여억원을 투입해 해저·해중·해상의 자연환경 조사와 군(軍) 전파영향, 국제법상의 분쟁, 계통연계 방안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조사 내용을 토대로 각종 인허가 취득 등 본격 사업을 추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울산시를 주축으로 울산테크노파크(주관기관), 동서발전, 한국선급, 울산대학교, 서울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창원대학교 등 산·학·연 각계 전문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울산시는 2021년에 생산이 종료되는 동해가스전을 해상변전소와 풍력단지 O&M을 위한 현장기지로 활용하고 육지까지 이어진 가스배관은 전력을 연결하는 케이블라인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현행 법령상 2021년 6월 석유공사의 동해가스 채취권이 종료되면 석유공사 외의 타 해저조광권자가 가스전을 인수하거나 국가가 인수하지 않을 경우 원상회복을 위해 1,000억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석유공사는 지난달 18일 울산시와 협의해 가스전 플랫폼에 풍황계측을 위해 공유수면 점사용 변경허가를 받아 풍황계측용 라이다 설치를 완료했다. 석유공사는 향후 1년간 측정· 분석한 풍황계측 자료를 울산시에 제공한다는 내용으로 지난 10월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울산시는 MOU의 후속 조치의 하나로 참여기관 및 석유공사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석유공사는 기존 보유하고 있는 해저지형 등 각종 자료를 제공하고 선박운항 정보와 파고‧조류 측정 등을 위한 장치를 플랫폼에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의 목표 달성을 위한 유일한 돌파구는 부유식 해상풍력이며 동해 가스전 플랫폼을 활용한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 조성은 세계적으로 선도 사례가 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의 활로개척과 다양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