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명구 한전 신사업개발부장(좌 3번째)과 세이드 아크람 BPDB 조달부서장(좌 4번째)이 계약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명구 한전 신사업개발부장(좌 3번째)과 세이드 아크람 BPDB 조달부서장(좌 4번째)이 계약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은 지난 27일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방글라데시전력개발위원회와 530만 달러 규모의 ‘GIS(지리정보시스템) 기반 전력설비 관리시스템 구축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계약식에는 세이드 아크람(Sayeed Akram) 방글라데시 전력개발위원회(BPDB: Bangladesh Power Development Board) 조달부서장 등 현지 정부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앞으로 18개월 간 치타공(Chittagong)을 포함한 4개 도시에서 △GIS 운영시스템 구축 △DB화 작업 △배전설비 마스터플랜 수립 △교육훈련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방글라데시는 연 평균 6% 이상의 경제성장을 계속하면서 1인당 전기사용량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전기공급량이나 전력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다.

전기보급률은 약 80%인데 정전이 잦고 송배전 손실률이 11%(우리나라 3.6%)에 달하고 있다.

한전이 각종 지리 정보를 디지털화해 전력설비를 관리하게 되면 이러한 문제점들이 해소돼 BPDB의 수익성과 운영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방글라데시 사업은 지난 2015년 나이지리아에 이어 두번째 계약으로 아시아 지역에서는 최초의 성과이며 송배전 손실감소 효과가 큰 ‘KEPCO형 GIS모델’의 우수성을 해외 시장에 알리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계약 체결식에 참석한 강명구 한전 신사업개발부장은 “한전은 지난 2008년에 방글라데시 송변전 컨설팅 등 총 5건의 전력인프라 사업을 수행하면서 BPDB와 우호적 협력관계를 계속 유지해왔다”고 밝혔다.

한편 방글라데시 사업에는 한전뿐만 아니라 전력기자재를 만드는 국내의 우수 제조사들도 다수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