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부장관이 전남도, 여수시 등 지자체와 LG화학 등 석유화학업체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는 모습.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전남도, 여수시 등 지자체와 LG화학 등 석유화학업체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는 모습.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LG화학 포함 석유화학업계가 납사분해시설인 NCC를 비롯한 대규모 석유화학설비 신증설을 위해 2023년까지 총 14조5,000억원 규모를 투자하고 이를 통해 1,685명 규모의 일자리 창출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일 여수 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해 LG화학과 전남, 여수 등 지자체간 투자협약식에 참석해 석유화학업계 대표들과 투자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취임 후 첫 번째 석유화학 현장행보로 여수방문을 통해 대규모 투자를 계획 중인 석유화학 산업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업계가 겪고 있는 투자애로를 적기에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 김영록 전남도지사, 권오봉 여수시장 등 정부와 지자체뿐 아니라 황규연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문봉수 한국전력공사 부사장, 임승윤 한국석유화학협회 부회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와 박진후 LG화학 부회장, 최수관 현대케미칼 대표, 송석근 금호석유화학 부사장, 윤영인 한화토탈 부사장, 김형준 한화케미칼 전무, 임현호 GS칼텍스 전무, 김해선 여천NCC 상무, 박현철 롯데케미칼 상무 등 투자계획을 갖고 있는 석유화학 업체도 참석했다.

이날 LG화학과 전남,여수 등 지자체간 투자 협약식을 가졌다. 

전남도, 여수시는 3일 LG화학 화치공장(여수)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 등 상생발전을 위해 LG화학의 2조6,000억원에 달하는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LG화학은 이번 투자 협약을 통해 내년부터 2021년까지 3년동안 여수 산업단지의 납사분해시설인 NCC 및 폴리올레핀(PO) 증설에 2조6,000억원의 설비투자, 지역인재 포함 300여명의 고용창출, 지역 생산품 구매 등을 약속했으며 전남도와 여수시는 LG화학이 성공적인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에 협조키로 했다. 

투자 협약식에 이어 성 장관은 석유화학업계 8개 기업 대표와 투자 간담회를 가졌다.

LG화학 포함한 석유화학업계는 이날 간담회에서 NCC 등 석유화학설비 신증설을 위해 2023년까지 총 14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 및 1,685명 규모의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밝혔다. 

GS칼텍스는 여수에 혼합분해시설(MFC)에 2조7,000억원 규모의 설비 투자를 통해 500명 가량의 고용 창출을, 현대케미칼은 대산지역에 중질유+납사분해시설(HPC)에 2조7,000억원 규모의 설비 투자를 통해 300명의 고용 창출을, S-OIL은 울산지역에 5조원 규모의 납사분해시설인 NCC설비 투자를 통해 400명의 고용창출을 하겠다는 것이다. 

석유화학업계는 투자계획의 원활한 이행 등을 위해 용지 부족 문제 해소, 전력·용수·폐수처리 등 인프라 확충 등을 건의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
인사말을 하고 있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

특히 24시간 가동되는 현장 특성상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애로와 환경규제 관련 질소산화물(NOx) 규제 강화에 따른 어려움도 토로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석유화학 기업의 투자와 일자리 창출이 가속화 할 수 있도록 간담회에서 제기된 애로와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끝장을 본다는 자세로 해결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석유화학 기업은 지속적인 투자와 혁신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좋은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