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한국선급(KR, 회장 이정기)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황산화물 배출 규제 강화에 따라 황산화물 저감장치인 배기가스 세정장치(EGCS: Exhaust Gas Cleaning System)에 대한 기술 정보서를 최근 발간했다.

선박의 종류, 선령, 운항 특성, 유가의 변동 가능성 등 여러 조건을 감안해 많은 선주들이 저황유나 액화천연가스(LNG)를 사용하는 대신 배기가스 세정장치를 설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미 설치가 진행되고 있는 선박도 있는 상황이다.

배기가스 세정장치에 대한 선주들의 높은 관심으로 한국선급이 기술 정보서를 발간하게 됐다. 이번에 발간된 기술 정보서는 배기가스 세정장치에 대해 5개의 장으로 나눠 설명한다. 일반 사항을 시작으로 배기가스 세정장치관련 국제 협약 및 선급 규정, 배기가스 세정장치의 유형 및 특징, 설치 시 고려사항, 검사 절차 및 고려사항 등 배기가스 세정장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또한 별도로 FAQ(자주하는 질문) 섹션이 마련돼 있어 배기가스 세정장치의 오작동 시 대처방안, 자체적인 선상 시운전 가능여부 등 배기가스 세정장치의 설치와 운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 정보서는 국문과 영문으로 발간됐으며 한국선급 홈페이지(www.krs.co.kr)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