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에너지가 권역 가정집을 방문해 배기통 연결부 안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경남에너지가 권역 가정집을 방문해 배기통 연결부 안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경남에너지(대표 강인구)는 지난 4일 CO중독사고 예방과 관련해 공급권역 내 약 40만가구 대상으로 3개월간 가정용 노후 보일러 동절기 특별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5년간 가스사고 중 동절기 도시가스 사고 건수가 57건(총 125건)으로 45.6% 이르고 있으며 최근 동절기에 급격한 온도차와 한파로 보일러 사용이 증가해 CO중독 사고 등 가스보일러 관련 사고로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보일러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배기통 연결부 이탈, 급배기통 설치 불량, 노후 보일러의 불완전 연소 등을 꼽을 수 있으며 배기통 연결부 이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근 리버식 보일러 및 연통이 인증을 받아 설치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소비자 스스로 인지하고 점검해 사고를 방지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

이에 경남에너지 고객센터 직원과 함께 가스보일러를 사용하는 가정을 직접 방문해 가스 누출 및 배기통 이탈 여부 등을 점검하고 CO누출이 의심되는 세대에 대해서는 CO측정기를 활용해 안전 진단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에서 각 세대의 부적합 사항이 발생할 경우 응급 조치도 이뤄진다. 조치가 불가한 곳은 현장에서 전문 시공업체와 직접 연결해 안전하게 보일러를 사용할 수 있게끔 할 계획이다.

강인구 경남에너지 대표는 "동절기 가스보일러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CO중독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스보일러 안전점검을 확대하고 관리 강화로 동절기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