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5일 국제유가는 중동산 두바이유를 비롯해 서부 텍사스산 원유, 북해산 브렌트유 등이 모두 하락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36달러 하락한 52.89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0.52달러 상승한 61.56달러에 마감됐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기준유가로 적용되는 중동산 Dubai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1.73달러 상승한 59.81달러에 마감됐다.

5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감산 반대, 미 원유재고 증가 추정, 미 달러화 강세 등의 영향으로 하락했고 주요 산유국의 감산 합의 기대 지속 등은 하락폭을 제한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OPEC이 현재 생산수준을 유지하길 바라며 세계는 고유가를 원하지 않는다”고 발언하며 OPEC 감산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미국 석유협회(API)는 지난달 30일 기준 미국 원유 재고가 전주대비 약 540만배럴 증가한 4억4,800만배럴로 추정했다.

주요 6개국 통화대비 미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미 달러 인덱스가 전일대비 0.05% 상승한 97.01을 기록했다.

5일 공동감산점검위원회(JMMC) 회의에서 노박 알렉산더 러시아 에너지부 장관은 회의 결과가 건설적이었다고 밝혔고 오만 석유부 장관은 회의 참여국 모두가 감산 필요성에 동의했다고 발언했다.

오만 석유부장관은 감산규모는 논의 중이나 9월 혹은 10월 생산량을 기준으로 설정해 이로부터 일정 생산량을 내년 상반기동안 감산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