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관계장관들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2019년 경제정책방향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관계장관들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수소경제 분야의 산업성장을 더욱 확대시킬 것을 밝혔다.

정부는 17일 대통령 주재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확정했다.

올해는 수소차 보급이 746대로 지난해까지 누적 보급된 177대보다 크게 증가했으며 내년에도 수소차 지원금을 4,000대 분량까지 확대한 만큼 앞으로도 수소산업을 비롯한 재생에너지분야의 투자를 확대한다는 것이 정부의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전기·수소차의 부품고도화 등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총 9,710억원이 투입될 xEV산업육성사업이 예비타당성이 진행 중이며 수소연료선박에 대한 R&D 지원도 강화한다. 수소경제 R&D도 내년엔 786억원이 투자된다.

또한 플랫폼 경제 등 산업간 융복합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조성을 위해 수소경제분야에는 교통·난방 등 수소기반 시범도시 3개소를 2022년까지 조성한다.

수소충전소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준주거·상업지역 입지허용을 실시하며 내년 3월에는 셀프충전 허용방안 마련 등 규제 개선도 담았다.

특히 수소경제 활성화 및 수소의 안전한 관리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계류된 수소경제법과 수소안전법을 내년까지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이 될 데이터·AI·수소경제 분야의 R&D 투자를 통해 신산업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