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커넥트 태양광 기자재 여신 메인화면.
솔라커넥트 태양광 기자재 여신 메인화면.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앞으로는 모듈·인버터 여신을 목적으로 하는 전용펀드가 마련돼 태양광 시공사들의 모듈·인버터 구매가 지금보다 한층 쉬워질 전망이다.

태양광 전문기업 솔라커넥트는 자사와 공급 계약 시 모듈·인버터 여신이 가능한 전용펀드를 설정했다고 8일 밝혔다. 솔라커넥트 여신 전용펀드의 핵심 장점은 △제조사·용량·실적에 관계없이 △쉽고 간소화된 절차로 △모듈뿐 아니라 인버터 여신까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태양광 모듈·인버터 등 기자재는 그 비용이 전체 사업비의 약 70%에 달한다. 그만큼 발전소 규모가 조금만 커져도 최소 억원 단위의 자금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기자재 구매는 현금 선급 조건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당장의 현금이 확보되지 않은 입장에서는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더불어 제조사 직접여신은 조건이 까다로운 한편 태양광시장에서 인버터 여신은 잘 다뤄지지 않았다는 점 역시 기자재 여신에서 한계로 작용했다.

솔라커넥트의 여신 담당자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60억원 규모의 태양광 모듈·인버터 여신 전용펀드를 설정했으며 솔라커넥트를 통해 모듈·인버터를 공급받는다면 전용펀드를 통한 여신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전용펀드는 에너지분야 유일의 금융 전문기업이라는 솔라커넥트의 강점을 내세워 탄생시킨 결과물로 기자재만을 위한 금융 솔루션을 도입해 태양광 시공의 진입장벽을 낮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솔라커넥트의 관계자는 “모듈·인버터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느꼈던 분들께 굉장한 희소식이 될 것”이라며 “사업주와 시공사의 고민을 동시에 풀어냈다는 데에 큰 의미를 가지며 기자재뿐만 아니라 시공자금이 필요한 고객에게는 해당 펀드를 통해 ‘브리지론’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태양광 전문기업 솔라커넥트(www.solarconnect.kr, 02-6931-0901)는 사업개발, 금융자문, 기자재 공급 등 태양광 발전 밸류체인(Value Chain) 내 전 단계를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최근 누적 실적으로 금융약정 금액 1,398억원을 기록했으며 태양광, ESS 금융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