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CTO인 박일평 사장이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파크MGM호텔에서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AI for an Even Better Life)’을 주제로 ‘CES 2019’ 개막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LG전자 CTO인 박일평 사장이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파크MGM호텔에서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AI for an Even Better Life)’을 주제로 ‘CES 2019’ 개막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LG전자 CTO(최고기술책임자)인 박일평 사장은 현지시간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파크MGM호텔에서 열린 ‘CES 2019’ 개막 기조연설에서 “인공지능 LG 씽큐가 고객을 이해하고 다양한 접점에서 연결되면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며 지속적인 감동을 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조연설에는 국내외 기자, 업계관계자, CES 관람객 등 3,000여명이 참석해 LG전자가 제시하는 인공지능의 미래에 대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박일평 사장은 “지난 100여년간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 가전의 발전으로 집안일로 보내는 시간이 약 75% 줄었지만 IT 혁신으로 인해 수많은 정보들 사이에서 끊임없는 선택을 해야만 하는 ‘인지노동(cognitive labor)’의 양은 크게 늘었다”라며 “LG전자의 비전은 단순히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더 나은 삶을 도와주는 ‘라이프스타일 혁신가’가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인공지능 브랜드 ‘LG 씽큐’를 2017년 말 처음 공개했다. 최근까지 에어컨, 세탁기, TV, 휴대폰, 로봇청소기 등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며 고객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LG 씽큐’가 추구하는 3가지 인공지능 지향점은 △맞춤형 진화(進化, Evolve) △폭넓은 접점(接點, Connect) △개방(開放, Open)을 바탕으로 고객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누릴 수 있는 인공지능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다.

박 사장은 “LG 씽큐는 고객을 이해하도록 ‘진화’하고 고객의 삶과 여러 ‘접점’에서 연결되고 ‘개방’을 통해 혁신적인 생태계를 열 것”이라며 “이를 통해 집과 사무실, 차량을 넘어 도시 전체에까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며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감동을 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박 사장은 “인공지능은 고객의 명령을 인식하는 수준을 넘어 고객의 의도와 요구를 이해해야 한다”라며 “단순히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말하지 않은 것조차 읽어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인공지능 기술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박 사장은 “중요한 것은 가전제품에서 로봇과 디지털 사이니지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측면들이 연결돼 있는지가 관건으로 인공지능에 기반을 둔 스마트 그리드는 에너지의 생산과 저장, 소비까지 생태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연결을 통해 로봇뿐 아니라 건물, 공장, 도시에까지 지능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ES 2019’를 주최한 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미국소비자기술협회) CEO 게리 샤피로는 “LG전자는 거의 모든 주요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세계적인 회사로 CES 2019의 서막을 여는 기조연설을 LG가 맡게 돼 매우 기쁘다”라며 “우리 삶의 전반에서 인공지능 혁명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이 시대, LG전자가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을 주제로 인공지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LG전자는 8일 개막한 ‘CES 2019’에서 전시장 내에 ‘LG 씽큐(ThinQ) 존’을 구성해 융복합 기술과 진화한 인공지능이 고객의 삶을 어떻게 바꾸는지 소개하며 인공지능 선도기업의 이미지를 널리 알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