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주)에코브라이트코리아(대표 팽검)는 2013년 설립된 태양광 청소서비스 및 청소로봇 개발·제조업체로 청소유닛 외에도 전반적인 태양광 유지보수(O&M)서비스 공급을 주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태양광발전사업시장의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국내시장은 물론 글로벌 인프라를 통한 글로벌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다. 에코브라이트코리아는 태양광발전과 첨단 ICT가 결합된 차별화된 O&M 전문기업으로 고객이 감동할 수 있는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더욱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 제품, 솔루션 인프라를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에코브라이트코리아는 스마트O&M사업과 더불어 자체 태양광발전소 구축 및 운영을 위한 RPS사업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태양광발전소 구축을 위한 경쟁력 있는 EPC 시공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자체 태양광발전소 구축·운영을 통한 태양광 RPS 관련사업을 기반으로 태양광발전소의 효과적이고 지능적인 유지보수·운영을 위한 PV O&M(Operating & Mainterance)사업을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에코브라이트코리아의 RPS사업은 임야 및 농지 등에 구축하는 Ground-Mounted형 발전소 구축과 함께 물류센터, 공장 등의 지붕·옥상 등을 임대해 구축하는 루프탑형 발전소 구축, 마지막으로 Ground-Mounted형 발전소와 ESS를 결합한 발전소를 구축하는 등 3가지 모델로 구분된다.

현재 태양광 패널 지능형 클리닝 로봇(PV Panel Intelligent Cleaning Robot: PPICR) SUNBOT시리즈의 설계·개발·제조·구축사업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한 다양한 솔루션과 서비스로 태양광발전소 대상의 O&M 사업 영역 전문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다.

특히 태양광발전분야의 PV EPC사업 전문역량을 강화해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태양광발전분야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태양광패널, 인버터, ESS, 통합 발전소 모니터링 솔루션 등의 준비를 통한 태양광 기자재 유통시장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에코브라이트코리아는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도전정신으로 품질 경영(TQM)에 기반해 지금까지 없던 차별화된 솔루션 및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의 수익증대 및 가치 창출에 기여할 방침이다.

지난 2017년 고정식 태양광패널 청소로봇 SUNBOT시리즈의 첫 모델인 ‘EBK-S1000’을 출시했으며 2018년 2월 연천지역 2MW 태양광발전시설에 청소로봇을 시범 설치한 이래 연말까지 군산지역 10MW시설에도 구축하는 등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SUNBOT Series의 첫 모델인 ‘EBK-S1000’은 먼지, 모래, 공장분진, 조류 부설물, 송진가루 등 태양광 패널 표면의 오염원과 패널의 과열로 인한 발전 효율 저해 요소들을 효과적·주기적·지능적으로 제거해 태양광 패널 O&M의 혁신을 불러온 제품이다. 특히 안전성, 품질 보장으로 태양광발전 효율을 최적화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다.

‘EBK-S1000’은 로봇 SCADA 통신 프로토콜 사용 및 독립적인 LoRa 통신시스템 사용, 무선 청소 로봇으로 배터리 자동 충전, 청소 사각지대 해소, 탁월한 지능형 장애물 회피 자동화 구현, 극한 아웃도어 환경에서의 운용 가능, 옵션 기능 모듈화로 고객의 요구에 따른 맞춤 제작도 가능(제설기능·패널 상태 감시기능 등)하다.

에코브라이트코리아는 태양광발전소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후관리 서비스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태양광발전산업의 성장에 따른 차별화된 태양광발전 유지보수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특히 국내 태양광발전소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설치 연도가 오래될수록 관리와 유지보수가 더 절실히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개발된 SUNBOT시리즈는 태양광 패널의 오염물을 지속적으로 청소함으로써 5~10% 발전효율 증대가 가능하다. 청소로봇의 원격 관리 및 모니터링을 통한 운영 비용 최소화(와이파이 또는 무선 솔루션 활용)를 실현했으며 로봇에 장착돼 있는 감지센서를 통한 패널의 손상된 부분이나 크랙, 패널 온도 등을 체크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또한 배터리 장착을 통해 운용되는 장비로 배터리가 부족할 경우 자동으로 로봇 거치대로 이동해 태양광에 의한 충전이 진행된다. 특히 3단 브러쉬를 통한 청소로 발전효율 향상을 저해하는 오염원 제거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태양광발전소의 패널 어레이에 고정돼 운영되는 ‘EBK-S1000’과는 별도로 패널 어레이를 이동하면서 청소할 수 있고 가볍고 저렴한 이동형 청소로봇으로 리스 및 렌탈 등 다양한 유통 정책을 통해 공급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는데도 성공해 전문인력과 장비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패널 청소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EBK-S1000’ 등 에코브라이트코리아의 청소로봇 솔루션은 2017년과 2018년 세계태양광엑스포와 서울태양광엑스포에 전시돼 관련업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에코브라이트코리아는 향후 국내 태양광발전소를 대상으로 한 영업망 확대를 넘어 일본, 중동, 동남아 태양광발전사업자까지 시장을 확대하는 등 국내시장 레퍼런스 확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 태양광 패널 청소로봇분야를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토털 유지보수 O&M사업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