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2018년 연간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CATL이 2위 파나소닉을 제치고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한국의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각각 4위와 8위, 16위를 점유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약 97GWh로 2017년 대비 64.0% 급증했다.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제공=SNE리서치)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제공=SNE리서치)

LG화학은 약 7.4GWh로 전년 대비 46.8% 성장하면서 CATL, 파나소닉, BYD에 이어 전년과 같은 4위를 유지했다.

삼성SDI는 약 3.0GWh로 성장률(28.0%)이 시장 평균을 크게 밑돌아 순위가 전년 5위에서 8위로 세 계단 하락했다.

LG화학과 삼성SDI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증가가 이끌었다.

LG화학은 주로 현대 코나 EV, 재규어 I-Pace, 르노 Zoe 등의 판매가 급증하면서 사용량이 크게 늘었다. 삼성SDI는 폭스바겐 e-골프, 스트리트스쿠터 워크, BMW 530e 등의 판매가 호조를 보인 것이 성장세로 이어졌다. 

한편 2018년 12월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약 18.9GWh로 전년 동월 대비 26.7% 늘었다.

2018년 12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제공=SNE리서치)
2018년 12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제공=SNE리서치)

업체별로 CATL과 파나소닉, BYD, Farasis, Guoxuan이 1위부터 5위를 차지한 가운데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은 각각 6위와 12위, 39위를 기록했다.

SNE리서치는 12월에는 중국계 업체들의 강세가 더욱 거세진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기존 메이저 업체인 CATL, BYD와 더불어 Farasis와 Guoxuan, Lishen, Xingheng 등 중국계가 TOP 10에서 무려 8개사에 달했다.

또한 파나소닉과 AESC 등 일본계 업체들도 건재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한국계 3사가 중국계와 일본계의 거친 공세에 적극 대응해나가야 할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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