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김희철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회장,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지선 신성이엔지 대표, 류지윤 유니슨 대표(좌부터)가 기념떡케이크를 컷팅하고 있다.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김희철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회장,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지선 신성이엔지 대표, 류지윤 유니슨 대표(좌부터)가 기념떡케이크를 컷팅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가 제13대 회장으로 김희철 한화큐셀 대표이사를 선임하고 정부 및 업계와 더불어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재생에너지 3020의 이행을 위한 인허가 규제 완화, 계통연계 해소 등 신재생에너지 투자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지원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는 지난 22일 쉐라톤 서울팔래스 강남호텔 로열볼룸에서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을 비롯해 김희철 신임 회장, 홍권표 부회장 등 정부, 협회와 신재생에너지업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정기총회’ 및 ‘2019년 신재생에너지人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김희철 신임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회장이 취임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김희철 신임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회장이 취임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신재생에너지협회는 2018년도 사업실적을 보고하고 수지결산(안), 이익잉여금처리(안), 2019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또한 전임 남성우 회장의 소속회사 대표이사직을 사임함에 따라 제54차 이사회를 개최, 제11·14·14조에 근거해 13대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회장으로 김희철 한화큐셀 대표이사를 선임하고 이날 공식 취임행사를 가졌다.

김희철 신임 회장은 “국내 신재생에너지를 대표하는 적임자로서 정부 및 업계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관련 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사업 환경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며 국제사회가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을 가속화하는 중차대한 시기에 협회장으로 취임하게 돼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라며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인식 전환과 규제 개선을 위한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금융지원, 전문인력 양성, 수출 산업화를 위한 해외진출 지원사업 운영 등 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사업을 적극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협회는 신재생에너지산업 활성화를 위해 불합리한 규제개선, 조세지원 정책 확대 등을 추진해 업계의 공동이익을 추구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관련 법령 및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한다. 규제개선 건의 상시접수체계를 운영하고 에너지원별 협의회, 간담회 등을 통해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규제를 발굴해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발굴된 규제는 단기, 중기, 장기과제로 분류해 체계적이고 다각적으로 규제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며 건의한 사항은 개선이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이날 정부는 국민의 수용성과 친환경성을 강화하는 신재생에너지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장창출과 산업경쟁력 확보로 에너지 경제성을 확보하고 환경문제를 적극 해결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태양광과 풍력사업이 경쟁력을 갖춰서 세계시장에서 생존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가고 있으며 기술력 제고를 위한 노력도 박차를 가하겠다”라며 “또한 확보한 기술을 조기에 상용화시키고 해외시장을 공략하는데 필요한 해외인증, 금융, 타당성조사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재생에너지 활성화 방안을 오는 3월 중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정 차관은 또한 “깨끗하고 안전한 재생에너지 확대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인 만큼 각종 인허가제도를 개선하고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한 주민참여형 사업 확대 등 입지규제 문제를 해결해 지속적으로 산업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실현할 것”이라며 “운송과 교통 등을 중심으로 수소산업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정부 정책을 통해 국민들이 수소전기차를 불편함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충전소 인프라를 확장하는 등 수소경제사회 구축에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