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오는 2040년 재생에너지 적정 발전비중을 빠른 보급증가 속도, 주민수용성 변화, 내수시장 활성화 필요성 등을 고려해 최소 30% 이상에서 최대 35% 수준까지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25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수렴 과정의 일환으로 ‘2040 재생에너지 비전’과 ‘천연가스 직수입 정책방향’에 대한 토론회를 각각 개최했다.

이번 ‘2040 재생에너지 비전’ 토론회에서는 2040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목표 등 재생에너지 정책 방향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 등에 대해 전문가들의 발표 및 토론, 청중 질의응답 등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워킹그룹 권고안 정부제출 이후 실시한 관련 전문가들의 ‘2040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분석 결과 및 시사점’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 전문가들은 2040년 적정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미래 기술발전 수준, 주민 수용성 변화 여부 등 미래 환경변화 가능성을 고려해 특정 목표치가 아닌 도전적인 목표범위(range)를 제시했다. 특히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확대 전망과 국내 재생에너지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내수시장 확보, 3020 이행계획에서의 연간 보급수준을 고려해 30% 이상 수준으로 도전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또한 최대 한계치는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에 따라 재생에너지 변동성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것에 대한 대응 부담 수준과 전력시장 운영 등의 제한요소 등을 고려해 35%로 설정했다.

박종배 교수는 “재생에너지는 기술적으로 발전량에 대한 예측과 변동성에 대한 한계가 있으며 재생에너지의 지속적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전력시장 개선, 유연성 설비 확보를 통해 극복할 필요가 있다”라며 “이를 위해 도매전력시장의 지속적 선진화와 △전기 △열 △가스 △수송 등 네트워크 에너지산업이 최적으로 △생산 △소비 △거래 △전환 △저장되는 지능형 에너지시스템통합 스마트에너지시스템 구축을 중·장기적인 정책 과제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