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엔케이히터·넬코리아, 강원도 수소충전소 공동 구축
제이엔케이히터·넬코리아, 강원도 수소충전소 공동 구축
  • 진경남 기자
  • 승인 2019.0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 도시가스 개질방식 온사이트·삼척 주유소 복합형 수소충전소 설치

[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제이엔케이히터(대표 김방희)와 넬코리아가 오는 10월까지 강원도 강릉과 삼척 두 곳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재)강원테크노파크가 최근 발주한 ‘강원도 수소충전소 충전시스템 제작 및 설치사업’ 입찰에서 세계적인 수소충전설비기업인 넬(Nel)의 한국법인인 넬코리아와 컨소시엄으로 참가해 최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제이엔케이히터와 넬코리아는 한국가스공사와 현대자동차가 주도해 이번에 출범하는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HyNet의 주주협력사로 공동 참여하고 있다.

이번 입찰은 강원도 내 수소차 및 수소버스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에 따른 미래형 친환경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목적으로 온사이트 연계형과 오프사이트 복합형 수소충전시스템을 동시에 구축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제이엔케이히터-넬코리아 컨소시엄을 비롯해 5개 업체가 참가경쟁을 벌여 관심을 끌었다.

강원도 수소충전소는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공장단지 근처에 조성되는 강릉융합충전소와 삼척농협주유소 부지에 조성되는 삼척복합충전소 두 곳이다. 강원도에 수소충전소가 구축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이엔케이히터와 넬코리아가 구축하는 강릉융합충전소는 현장에서 도시가스를 개질해 수소를 생산, 700bar의 압력으로 수소차 및 수소버스에 충전하는 온사이트방식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이는 기존 부생수소를 석유화학단지에서 튜브트레일러로 수송해와 충전하는 오프사이트방식 수소충전소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수소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온사이트방식은 석유화학단지에서 멀리 떨어진 강원도지역에 가장 적합한 수소충전소방식으로 꼽힌다.

이번에 수주한 강원도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에서 넬코리아는 고압압축기, 저장기, 디스펜서 등 주요 수소충전소 기자재 공급을 담당한다. 제이엔케이히터는 200bar 기본압축기 및 충전소 설치공사 등 전반을 담당한다. 이번 입찰과 별도로 진행된 도시가스 개질형 수소제조설비와의 연계 설계도 제이엔케이히터가 담당한다.

김방희 제이엔케이히터 대표는 “이번 강원도 수소충전소 구축을 시작으로 회사 주력 사업인 도시가스 개질기 사업뿐만 아니라 올해부터 전국에 구축 예정인 수소충전소 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며 “이와 관련한 수소충전소 관련설비 및 전문인력 확보에도 적극 나서는 등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