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 지역에서 LPG판매협회 정기총회에 참석한 사업자들이 용기판매지역 폐지 철회 등의 구호를 외치며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대해 성토하고 있다.
전국 각 지역에서 LPG판매협회 정기총회에 참석한 사업자들이 용기판매지역 폐지 철회 등의 구호를 외치며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대해 성토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LPG용기 판매지역제한 폐지를 비롯해 경제성 없는 지역에 대한 도시가스 보급 정책, 민간투자방식의 LPG배관망사업 추진과 같은 정부 정책에 LPG판매업계가 강경 대응 태세를 보였다.  

50~60여년 동안 생업으로 LPG판매업을유지해왔는데 LPG판매사업자에게 안전관리에 대한 무거운 책임과 부담만 주고 정부에서는 대기업을 위한 도시가스 보급 정책도 모자라 민간투자방식으로까지 LPG배관망사업을 무분별하게 확대하는 것은 LPG판매업계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원도 태백과 정선 등 일부 지역에서는 민간자본을 10%, 정부가 90% 투입하는 투자방식의 LPG배관망사업을 검토 중인데 이는 자본력을 갖춘 LPG수입사나 충전소 등을 중심으로 LPG가 공급돼 결국 LPG판매사업자는 용기나 소형저장탱크로 공급해왔던 이들 시장을 결국 고스란히 뺏기게 되는 결과와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냈다. 

이 때문에 정선지역을 비롯한 강원도 LPG판매사업자들이 LPG판매협회의 정기총회에 대거 참석해 ‘LPG판매업 생존권 사수 결의문’을 채택하는데 힘을 보탰다. 

강원도 소재 LPG판매사업자들은 소비자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LPG용기 판매지역제한제도 폐지 논의를 즉각 철회할 것을 국무조정실에 촉구했다. 

또 무분별한 LPG배관망 보급확대를 중단하고 수십년동안 생업에 종사해 온 LPG판매사업자를 지원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대기업을 위한 경제성 없는 농어촌지역의 도시가스 공급확대를 중단하고 피와 땀으로 지켜온 LPG판매업계의 수요처와 LPG시설을 보호해달라고 강조했다. 

생존권 결의를 외치고 있는 황상문 판매협회 부회장.

생존권 결의를 외치고 있는 황상문 판매협회 부회장.

대구가스판매조합 이사장으로 활동 중인 황상문 판매협회 부회장은 △LPG판매사업자도 국민이다 밥숫가락 뺏지 마라 △LPG용기 판매지역제한 완화 즉각 철회하라 △무분별한 LPG배관망 민간투자 즉각 중단하라 △경제성없는 농어촌 도시가스 보급 확대 결사 반대한다 △LPG판매업 영업권 보장하고 사업자 폐업 보상하라 등의 결의구호를 전국 LPG사업자와 함께 제창했다. 

황상문 부회장은 위축되는 LPG판매시장에 대한 안타까움과 저항의 표시로 혈서를 쓰려고 했지만 사업자들의 만류로 실행으로 옮겨지지는 못했다. 

김임용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회장도 “정부 정책에 반대 의사 표시로 머리를 깎을 준비가 돼 있다”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김임용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LPG용기와 소형저장탱크는 제각각 특징과 장점이 있어 균형발전돼야 한다”라며 “경제성이 없어 도시가스사에서 사업을 포기한 곳에 지자체가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민간투자 LPG배관망을 설치하겠다는 것은 피땀흘려 가꿔온 LPG판매사업자의 거래처를 민간기업에 몰아주는 행위로 마땅히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해당 지자체는 영업권 및 폐업보상을 해야 하고 LPG판매사업자의 권리가 침해될 때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권익을 지켜 나가도록 하겠다”고 천명했다. 

LPG판매협회는 27일 리베라호텔에서 개최된 정기총회에서 △대의원 인준 △2018년 감사보고 및 결산승인 △2019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이사회 위임 및 기타 안건을 논의했다. 

올해 사업계획으로 벌크로리 판매 LPG공동구매사업, 자율검사 공인검사기관 설립 등을 추진키로 한 판매협회는 사무실 이전, 인건비 인상 및 직원채용, 정부위탁사업 수행 등과 같이 늘어나는 업무로 5억9,320만원의 예산을 수립해 지난해 4억8,000만원에 비해 1억원 넘게 증액했다. 

LPG판매업에 대한 생존권 사수 귈기대회를 위해 판매협회에서 준비한 현수막.
LPG판매업에 대한 생존권 사수 귈기대회를 위해 판매협회에서 준비한 현수막.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