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에코파워의 태양광단지 조감도.
당진에코파워의 태양광단지 조감도.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당진에코파워의 대규모 태양광 발전단지사업이 본격 시작된다.

SK가스(대표 윤병석)와 한국동서발전 등에서 공동 출자한 당진에코파워는 당진시 석문면 교로리 일대에 10MW급 태양광 발전소와 에너지저장시스템인 ESS(Energy Storage System)를 건설하는 272억원 규모의  EPC계약을 SK디앤디와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당진에코파워 태양광발전소는 이달부터 본격적인 건설을 시작해 올해말 완공하고 상업가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당진에코파워 태양광 발전소는 9.813MW 규모로 연간 1만3,000MWh의 전기를 생산하게 되며 이는 약 3,500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또한 2만4.565MWh 규모의 ESS를 설치해 태양광 발전소의 간헐성을 보완한다.
 
당진 에코태양광 발전소는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당진시의 에너지전환특별시 비전에 따른 첫 신재생 발전단지 전환건설 사례로 지난해 4월 당진시와 MOU를 체결하고 2차례의 주민설명회와 공청회 등 시민의견 수렴을 거쳐 새로운 모습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당초 당진에코파워는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었지만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과 당진 시민들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 해결 요구 등을 감안해 태양광발전으로 전환 신청을 통해 새롭게 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당진에코파워의 관계자는 “당진에코파워 태양광발전단지는 정부 및 당진시 에너지전환정책에 대표적인 이정표”라며 “당진 지역을 깨끗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변화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라는 뜻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