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6일 중앙아시아 최대 교역?투자 대상국인 카자흐스탄의 알마티시를 방문해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을 격려했다.

성윤모 장관은 6일 알마티시 외곽에 위치한 LG전자 TV 조립공장을 방문해 생산 및 판매 현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LG전자 알마티 TV 조립공장은 1997년에 LG전자가 100% 지분투자로 설립된 중앙아 최초 및 카자흐스탄 내 유일한 가전생산공장으로서 부품의 90% 이상을 한국으로부터 수입해 연간 14만대 규모의 UHD, FHD, OLED TV를 양산 중이다.  

성 장관은 “LG전자 알마티 TV 조립공장은 현지인 160여명을 고용하는 등 한-카자흐스탄 양국간 대표적인 상생협력 성공사례”라며 “LG전자 알마티 TV 조립공장이 중앙아시아 수출의 전초기지로서 카자흐스탄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주변 중앙아시아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판로 확대에 좀 더 힘써주기를 바란다”고 격려와 당부했다.

성 장관은 지난 5일에는 현지진출기업 간담회를 갖고 우리 기업들의 수출확대 노력 점검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정부차원에서 우리 기업들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총력 지원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양국 정부간 공식 협력채널인 한-카자흐스탄 경제공동위 등을 통해 산업·통상·에너지 전분야에 걸쳐 협력을 전면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우리 기업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오는 20일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한-카자흐스탄 경제공동위’ 등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카자흐스탄 진출을 지원하고 애로사항을 적극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