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수소충전소 시대 ‘개막’
민간 수소충전소 시대 ‘개막’
  • 김창수 기자
  • 승인 2019.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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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SPC 하이넷 공식 출범

[투데이에너지 김창수 기자] 본격적인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의 출범으로 민간의 수소충전사업도 활기를 띌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1일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대표 유종수)’이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공식 명칭은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Hydrogen energy Network, 하이넷)이며 한국가스공사·현대자동차 등 국내외 수소사업을 선도하는 13개 회사가 공동으로 설립했다.

이번 하이넷의 공식 출범을 통해 우리나라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사업에도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수소충전소는 지자체 중심으로 구축·운영돼 왔으며 민간에서는 사업 참여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술과 역량을 갖춘 국내외 13개 기업이 수소충전소 확산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만큼 민간 중심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모델을 정립하고 제도 개선을 도모함으로써 민간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넷의 설립은 정부의 수소차 확산 기조에 따라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돼 왔다.

지난해 4월 산업부·환경부·국토부 및 SPC참여기업은 SPC 설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고 SPC 설립모델 연구용역·참여기업 모집 등을 거쳐 올해 2월 공정위 기업결합심사를 마쳤다.

지난 2월 발기인 총회를 개최하고 법인설립 등기를 거쳐 약 1년여의 준비 끝에 공식 출범하게 된 것이다.

하이넷은 올해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등 정부의 수소차 확산목표 실현에 적극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국내 수소차 6만7,000대 보급 및 전국 최대 310개 수소충전소 구축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하이넷은 2022년까지 정부 목표의 30% 이상인 100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하이넷은 2028년까지 10년 간 운영하며 수소충전소의 효율화 및 규제·제도 개선 및 서비스 향상 등도 추진한다.

참여기업 간 협력을 통해 수소충전소의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충전소 확산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 발굴·개선 및 수소차 소유자들의 불편 완화를 위한 수소충전소 서비스 개선도 적극 시행할 계획이다.

이번 하이넷의 설립으로 국내 수소충전소 확산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확산을 위한 파트너로서 수소충전소 SPC 설립을 환영한다”라면서 “충전소 확산의 어려움을 타개하고 수소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는 민·관 협력의 가교 역할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유종수 하이넷 대표는 “올해 수소경제사회가 시작되는 중요한 시점에 하이넷이 설립된 것에 대해 의미 깊게 생각한다”라며 “올해부터 수소충전소 민간보조사업이 적극 참여해 수소충전소 확산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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