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좌 8번째)와 김임용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한국가스판매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좌 6번째) 등 국무총리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임용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회장(좌 6번째),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우 6번째) 등 소상공인들이 이낙연 국무총리(좌 8번째)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LPG용기 판매지역제한의 폐지를 비롯해 경제성없는 농촌지역에 대한 도시가스 공급확대 추진, LPG배관망에 대한 무분별한 민간투자 등과 같은 LPG판매업계의 현안들이 해결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임용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 회장은 지난 13일 소상공인연합회 수석부회장 자역으로 이낙연 국무총리와 소상공인간 마련된 간담회에 참석해 LPG용기 판매지역 제한을 유지하고 경제성없는 지역에까지 도시가스 공급을 확대하지 말아 달라고 건의했다.

또한 LPG배관망에 대한 무분별한 민간투자가 될 경우 용기는 물론 벌크로리로 LPG를 공급하는 소상공인인 LPG판매사업의 위축은 불가피해 생존권 차원에서 배려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임용 회장은 이 자리에서 “LPG판매업에 종사하는 사업자는 대부분이 5인미만이 근무하는 대표적인 소상공인 업종으로 전국에 4,500여 사업자와 그 가족이 수십년 종사하면서 생계를 유지하는 수단”이라며 “LPG용기 판매지역 제한의 폐지 논의 철회를 비롯한 현안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또 “정부가 대기업인 도시가스사업자를 위해 경제성 없는 농어촌지역에 대해서까지 확대하려는 도시가스 공급을 즉각 중단하고 LPG판매사업자가 그동안 피와 땀으로 일군 거래처와 LPG시설을 보호해 달라는 뜻을 전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회장은 이같은 LPG판매업계의 현안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LPG판매사업자의 어려운 현실과 절망적인 상황을 이해하며 대기업과 소상공인, 그리고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하도록 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LPG판매협회는 대성산업(주)에서 LPG용기 판매와 같은 소매업 진출에 따른 피해가 확산되자 이에 대응, 동반성장위원회로부터 LPG판매업을 지난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받은 바 있다. 

또한 올해 2월에는 5인 미만의 소상공인이 종사하는 LPG용기 판매업을 중소벤처기업부에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청한 후 현재 그에 대한 답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