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포스 입형다단펌프 CR XL.
그런포스 입형다단펌프 CR XL.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그런포스(GRUNDFOS)는 ‘인류를 위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전세계 지속가능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기업의 사명을 바탕으로 1945년 덴마크에서 창립됐다. 현재는 전세계 55개국, 83개의 자회사를 보유한 명실공히 세계 최대의 펌프 및 펌프시스템 제조기업이다.

연매출 5조원 규모의 그런포스그룹은 연간 매출액의 5%를 R&D에 투자하며 매년 400여종 이상 1,700만대의 고효율 펌프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순환펌프분야에서 전세계 6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포스의 대표적인 해외 프로젝트로는 세계 최고의 빌딩인 두바이 버즈칼리파, 영국의 버킹엄 궁, 프랑스 에펠탑, 런던 올림픽 경기장 등이 있다. 국내에서도 삼성전자, 하이닉스를 비롯해 잠실 롯데월드타워, 여의도 63빌딩 등 다수의 이정표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해 기술력에 걸맞는 명성을 쌓아가고 있다.

그런포스 대표 제품은 입형다단펌프인 CR펌프다. 그런포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CR펌프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밀접한 급수시설부터 수처리 시설까지 다양한 산업분야에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입형다단펌프로 수많은 사용자와 엔지니어를 만족시킨 혁신적인 제품으로 평가된다.

그런포스는 최근 기존 CR펌프의 제품군을 확장하고 그 성능을 큰 폭으로 개선한 대형 입형다단펌프인 CR XL를 출시해 새로운 혁신에 나섰다. 기존의 CR 90, 120, 150 제품군이 CR 95, 125, 155 제품군으로 대체되며 2019년과 2020년에는 CR 185, 215, 255 제품군이 공개할 예정이다.

CR 255은 50Hz 전원에서 정격 255m³/h 가량의 유량을 가지며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60Hz 전원에서는 정격 유량 약 310㎥/h, 최대 유량 340/h의 성능을 갖췄다. 오는 2020년 고압 제품군까지 출시가 완료되면 약 400m의 최대 양정을 가지는 고압, 대용량 제품군이 완성된다. 즉 펌프 한 대로 약 1만명이 사는 마을의 급수를 해결할 수 있고 펌프 한 대의 최대 압력으로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높이의 물기둥을 세울 수 있다.

CR XL 제품군의 가장 큰 특징은 괄목할만한 효율 개선이다. 그런포스는 효율 개선을 위해  1,000개 이상의 가상 모델을 이용한 1만번 이상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많은 모델에 대한 설계 적정성을 검증했다. 개별 부품에 대해 전산 유동 분석(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과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유로를 최적화시켜 기존 제품대비 최대 10% 이상 효율을 향상시켰고 한발 앞선 에너지효율등급 IE4, IE5 수준의 초(超)고효율 모터 옵션으로 제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펌프의 구조상 발생할 수밖에 없는 하향 쓰러스트(Thrust, 추력)를 상쇄하기 위해 대용량 펌프 하단에는 쓰러스트 상쇄장치를 장착해 모터 베어링의 수명을 향상시켰다. 또 특수목적용 대형 베어링이 장착되지 않게 해 소비자의 비용 부담을 덜었으며 CR 제품군 특유의 장점인 모듈식 설계를 그대로 계승해 유지보수의 효율성도 확보했다.

그런포스의 관계자는 “제품 설계뿐만 아니라 설계 검증과 테스트 측면에서도 유동 해석, 내압 성능 테스트, 소음 진동 테스트 등 기본 제품 테스트와 함께 피로도 테스트, 내압 및 부식 테스트를 통해 제품의 기본 성능과 신뢰성을 검증했다”라며 “포장 및 선적 테스트, 쓰러스트 상쇄 테스트를 통해서 CR XL이 더욱 완전하고 혁신적인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1990년 설립된 그런포스의 한국법인인 한국그런포스펌프(주)는 서울, 영남, 호남 3곳에 영업사무소를 운영, 전국 70여개의 대리점을 통한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광주광역시에 생산공장과 충청북도 음성에 물류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다.

한국그런포스펌프는 펌프에너지 진단 시행을 통해 최적화된 맞춤형 펌프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에너지절감을 실천하고 있다. 2009년 한국 정부로부터 에너지절감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글로벌기업 사상 최초, 펌프 업계 최초로 에너지절약 유공자 포상의 최고 수훈인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2018년에는 석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등 유사업계의 모범으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그런포스펌프의 관계자는 “국내시장에 고품질 및 고효율 펌프 솔루션의 공급을 통해 국내 산업발전과 국가 에너지절감에 이바지해왔다”라며 “향후에도 한국사회의 일원으로서 더욱 책임있는 기업활동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모범적인 글로벌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