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웰치 주한영국대사관 국제통상부 참사관, 사이먼 스미스 주한영국대사, 백정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대표(우부터)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마이크 웰치 주한영국대사관 국제통상부 참사관, 사이먼 스미스 주한영국대사, 백정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대표(좌부터)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영국에서 개발한 전기차가 한국 전역을 여행하며 영국의 저탄소 재생에너지 산업을 홍보하고 한국기업들과의 동반자로서의 협력 강화를 추진한다.

주한영국대사관은 18일 대사관 관저에서 영국의 ULEV(초 저공해 자동차) 개발과 제조 전문성을 알리고 저탄소 및 재생에너지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 기회를 강조하기 위해 영국 전기차 로드쇼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로드쇼의 일환으로 영국 개발 순수 전기차 재규어 I-PACE가 한-영 저탄소 및 재생에너지분야 협력이 이뤄진 전국 주요 장소를 일주일간 방문하고 서울로 돌아올 예정이다.

영국 정부 주도의 그레이트 캠페인 브랜드로 꾸며진 전기차는 영국 호리바마이라 (Horiba Mira)가 컨설팅으로 참여한 화성의 케이시티, 영국 해상풍력분야에 투자하고 있는 천안의 씨에스윈드, 영국과 미래 자동차 산업분야 협력 MOU를 맺은 대구, 영국 기업이 진출해 있는 부산과 탄소제로섬을 위한 협력이 기대되는 제주도를 각각 방문한다.

서울로 돌아온 영국 전기차는 지난 2년 간 주한 영국대사관에서 영국의 자동차 산업을 알리기 위해 성공적으로 진행해 온 오토모티브이즈그레이트 캠페인의 피날레를 장식하기 위해 29일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서울모터쇼에 전시된다.

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대사는 “영국은 기후변화 이슈를 주목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저탄소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게 지원할 것이며 수소연료전지에서 리튬이온베터리, 그리고 세계 최고 부유해상풍력발전단지까지 영국은 저탄소분야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라며 “이번 영국 전기차 로드쇼를 통해 관련 분야에서의 한·영 협력의 기회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한 영국대사관 국제통상부에는 해상풍력, 전기차, 그린 파이낸스와 같은 저탄소 재생에너지분야에서 한-영 무역 투자를 지원하는 전문 인력들이 상주하고 있다. 관련 문의는 이메일(DIT.Seoul@fco.gov.uk)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