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홍 한화큐셀 북중미사업부  마케팅팀장, 김성훈 한화큐셀 북중미사업부 영업총괄 상무, 류현진 LA다저스 선수, 스탠 카스텐 LA다저스 CEO, 론 로젠 LA다저스 마케팅 총괄책임(좌부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진홍 한화큐셀 북중미사업부 마케팅팀장, 김성훈 한화큐셀 북중미사업부 영업총괄 상무, 류현진 LA다저스 선수, 스탠 카스텐 LA다저스 CEO, 론 로젠 LA다저스 마케팅 총괄책임(좌부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한화큐셀은 지난 12일 미국 메이저리그(MLB) 명문 구단 LA다저스와 후원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으로 한화큐셀은 LA다저스의 태양광분야 공식 파트너로 활동하게 된다.

한화큐셀은 이번 후원을 통해 미국 주택용 태양광 수요 1위 지역인 캘리포니아에서 영업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LA다저스가 세계 각국에서 보유한 인기에 힘입어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LA다저스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시에 연고를 둔 야구단이다. 1883년 창단해 월드시리즈 6회, 지역 내셔널리그 23회 우승을 달성한 메이저리그 최고 명문 구단 중 하나다. 특히 LA다저스는 한국인 최초 메이저리거 박찬호 선수와 일본 최고의 투수라 불린 다르빗슈 등 여러 아시아 선수들이 거쳐가고 한화이글스에서 메이저리그로 건너가 현재까지 통산 40승을 달성한 류현진 선수가 현재 소속된 팀으로 미국과 아시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미국 태양광시장은 2018년 하반기부터 수요가 크게 늘고있는 주택용시장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에너지 컨설팅 기업인 우드 맥킨지(Wood Mackenzie)에 따르면 2018년 미국 전체 태양광 수요 10.7GW 중 2.4GW는 주택용 수요였고 그 중 약 40%는 LA가 위치한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했다. 

한화큐셀은 미국 주택용 태양광시장의 전략적 요충지인 캘리포니아에서 연평균 약 420만명이 LA다저스 홈경기장을 방문한다는 점, LA 다저스 팬들 중 약 63%가 구단 후원사 제품에 대해 구매의향이 높다는 점에서 LA다저스 후원을 결정했다.

한화큐셀은 이번 계약을 통해 포수 후면 광고, 외야 펜스 광고, LED 전광판 광고 등 다양한 경기장 내 광고 권한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경기 시구 및 경기 전 인사, 전용 VIP 관람석 사용 등 각종 추가 권한을 확보해 향후 미국 현지 영업은 물론 글로벌 마케팅 측면에서도 높은 활용도가 기대된다.

특히 이번 후원은 미국 조지아 주에 위치한 태양광 모듈 공장이 2월부터 상업생산을 시작함에 따라 미국 내수 판매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공장은 북미에 위치한 태양광 모듈 공장 중 최대 규모로 이곳에서 생산되는 태양광 모듈에는 제품의 출력과 장기적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한화큐셀의 퀀텀(Q.ANTUM) 기술이 적용된다.

김희철 한화큐셀 사장은 “캘리포니아는 미국 주택용 태양광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해 한화큐셀이 반드시 선점해야 할 지역”이라며 “지난 시즌 월드시리즈까지 오른 미국 최고의 명문 구단 LA 다저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태양광시장에서 독보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클 원델 LA다저스 글로벌 파트너십 총괄책임은 “LA다저스 경기는 전세계 40개국 이상 2,000개 방송국에서 중계되고 있으며 2,500만명의 미국 외 지역 팬을 보유하고 있다”라며 “이번 후원을 통해 글로벌 태양광 선도기업인 한화큐셀의 든든한 비즈니스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화큐셀은 북미시장에서 2016년·2017년 2년 연속 태양광모듈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으며 지난 12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3분기 미국 주택용 태양광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우드 맥킨지 보고서)를 달성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