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19일 국제LPG가격은 중동산 두바이유를 비롯해 북해산 브렌트유가 상승한 가운데 서부 텍사스산 원유는 하락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06달러 하락한 59.03달러에 마감된 반면 북해산 Brent유는 0.07달러 상승한 67.61달러에 마감됐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기준 유가로 적용되는 중동산 Dubai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0.31달러 상승한 67.63달러에 마감됐다. 

19일 브렌트유 기준 국제유가는 공동감산점검위원회의 4월 예정 OPEC+ 회의 취소 결정. 3월 FOMC의 완화적 스탠스 유지 기대 및 미 달러 약세 등으로 상승했지만 미국과 중국간 무역협상 경계감 및 미 주간 원유재고 증가 전망 등은 유가 상승폭을 제한했다. 

3월17일부터 18일까지 아제르바이잔에서 진행된 공동감산점검위원회인 JMMC는 4월 예정됐던 OPEC+회의를 취소하고 상반기 동안 생산정책 변경이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사우디 에너지부 장관 Khalid al-Falih는 올해 연말까지 석유시장 과잉공급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재고 증가세가 지속되는 한 시장 균형을 위해 현재의 생산정책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발언했다. 

19부터 20일까지 진행되는 미 연준의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는 분석이 대두됐다. 

주요 6개국 통화가치 대비 미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미 달러 인덱스는 전일대비 0.15% 하락한 96.38을 기록했다. 

중국 정부가 무역협상에서 미국측 요구를 일부 수용했음에도 미국으로부터 관세 완화 확약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는 등 미-중 무역협상이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고 Bloomberg 통신은 밝혔다. 

반면 WSJ에 따르면 다음 주 미국 무역대표부 관계자와 재무장관이 중국을 방문해 무역협상 최종 타결을 위한 협상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장 전문가들은 15일 기준 미 주간 원유재고가 전주대비 30만9,000배럴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