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범 한국LPG산업협회 회장, 이필재 대한LPG협회 회장, 김태준 르노삼성자동차 영업본부장(좌부터)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상범 한국LPG산업협회 회장, 이필재 대한LPG협회 회장, 김태준 르노삼성자동차 영업본부장(좌부터)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르노삼성자동차(대표 도미닉시뇨라)는 1일 대한LPG협회(회장 이필재)및 한국LPG산업협회(회장 김상범)와 친환경 LPG차량 보급 확대를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업무협약(이하 MOU)을 체결했다.

경기도 용인 르노삼성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 진행한 MOU 체결행사에는 김태준 르노삼성자동차 영업본부장을 비롯해 이필재 대한LPG협회 회장, 김상범 한국LPG산업협회 회장 및 관련업체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MOU는 △친환경LPG 차량 보급 활성화 △질소산화물 배출량 및 미세먼지 저감 노력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올해 3월 서울의 월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m³당 44.6마이크로그램으로 지난 2015년 공식집계 시작 이후 가장 높았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또한 미세먼지 발생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 배출량 조사결과 LPG차량의 배출량이 경유차대비 1/93 수준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휘발유와 비교해도 LPG의 질소산화물배출량이 훨씬 적어 LPG차량은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현실적 친환경차’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지난달 26일 정부는 LPG차량의 일반판매 규제를 전면 폐지한 바 있다.

한편 르노삼성자동차는 지난 2014년 택시업계와 장애인 구매고객들의 트렁크 공간 활용 불편에 대한 의견을 반영해 대한 LPG협회와 함께 200억원을 투자, 2년에 걸친 연구 끝에 도넛 탱크를 개발했다. 이후 SM5와 SM6, SM7 등 다양한 LPe 모델에 도넛 탱크를 탑재해 오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지난달 26일 LPG 일반판매 허용과 동시에 SM6 2.0 LPe와 SM7 2.0 LPe 등 자사 LPG 모델 일반판매가격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으며 판매 모델 모두 ‘도넛 탱크’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도넛 탱크를 적용한 르노삼성자동차 LPG 차종의 트렁크 공간은 일반적인 LPG탱크대비 40% 더 넓고 가솔린 및 디젤 모델과 비교하더라도 85% 수준에 이르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도넛 탱크’로 차체 무게중심을 낮춰 안정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승차감까지 추가로 제공한다.

일반판매용 SM6 2.0 LPe는 SE, LE, RE 등 3개 트림으로 동일 배기량의 가솔린 모델 GDe 대비 트림에 따라 약 130만~150만원 가량 낮은 가격대를 책정해 LPG에 관심있는 일반 고객들에게 보다 큰 가격 혜택을 제공하게 된다.

김태준 르노삼성자동차 영업본부장은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LPG자동차 수요가 안정화되는 2030년에는 현재대비 질소산화물(NOx)은 3,941~4,968톤, 미세먼지(PM2.5)는 38~48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르노삼성자동차는 대한LPG협회 및 한국LPG산업협회 등 관련단체·기업들과 함께 LPG차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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