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수소경제다!’ 4차 토론회에서 양병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장이 발언하고 있다.
‘이젠 수소경제다!’ 4차 토론회에서 양병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장이 발언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창수 기자] 내년에는 각 공공기관에서 친환경차 100% 의무구매가 시행된다. 또한 우정사업본부에서 2021년까지 배달용 전기차 1만대를 순차전환하는 등 초소형 전기차 수요를 창출해 친환경차 전환의 마중물 역할을 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젠 수소경제다!’ 4차 토론회 ‘노후경유화물차에서 수소차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양병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장은 노후 경유화물차의 친환경차 전환 필요성에 대해 다각도로 언급했다.

양 과장은 “전국적으로 자동차의 미세먼지 국내배출 기여도는 12% 수준이며 자동차 배출량의 대부분이 경유차”라며 “국내외 영향을 모두 고려 시 경유차의 미세먼지 기여도는 연평균 6~15%, 고농도시에는 2~8% 수준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양 과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일각에서 경유차 감축 요구가 있으며 이는 환경적 실효성과 산업적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양 과장은 “국내 운행차량 중 16%(343만대) 수준인 화물차가 전체 자동차 미세먼지 배출량의 60%(2만3,000톤)를 배출 중이며 특히 노후 경유차는 일반 경유차에 비해 미세먼지 배출량이 약 20배나 된다”라며 “화물차는 대부분이 경유차이면서 10년 이상 된 노후 비율이 높고 무거운 차체와 긴 주행거리 등으로 미세먼지 최대 배출원”이라고 설명했다.

양 과장은 이같은 상황에서 버스와 화물차 중심으로 노후차 교체 및 친환경차 전환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급증하는 친환경차 수요에 대응하고 미세먼지 저감과 내연기관차와의 가격 차이를 좁히기 위해 친환경차 보급목표를 대폭 상향한다.

2022년까지 친환경차 누적 보급목표는 전기차의 경우 35만대에서 43만대로, 수소승용차는 1만5,000대에서 6만5,000대로 상향 조정했으며 특히 수소버스는 기존 목표치의 두 배인 2,000대로 높여 잡은 상황이다.

또한 친환경차법 시행령 및 수도권 대기특별법 시행규칙에 의거, 2020년에는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구매비율을 100%로 확대하며 우정사업본부의 배달용 전기차 1만대를 2021년까지 순차전환하는 등 초소형 전기차 수요 창출에 앞장선다.

더불어 전기버스 대규모 보급 의지가 높은 지자체를 중심으로 전기버스 보급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2022년까지 2,000대의 수소시내버스 보급과 전경버스의 친환경버스 순차 교체도 예정돼 있다.

덧붙여 양 과장은 올해 내로 서울 시내 수소택시 시범보급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충전인프라 확보를 위해선 민·관 합동으로 2022년까지 31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국회 등 도심지에 올해 4개의 충전소를 건립하며 전기차충전소 역시 매년 1,500기 이상씩 확충해 2022년까지 1만기 구축을 추진한다.

한편 ‘이젠 수소경제다!’ 5차 토론회는 4월10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2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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