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수소경제다!’ 5차 토론회에서 최연우 산업통상자원부 신에너지산업과장이 발언하고 있다.
‘이젠 수소경제다!’ 5차 토론회에서 최연우 산업통상자원부 신에너지산업과장(좌)이 발언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창수 기자] 수소차 협력업체들에 예상되는 경영난 해소를 위해 장기저리 정책자금 및 수요기업의 협력사 지원 등을 통해 동반성장을 촉진하는 방안이 마련된다. 또한 연료전지 전력신산업펀드의 활용 등으로도 관련 협력업체들을 지원할 방안이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이젠 수소경제다!’ 5차 토론회 ‘소재·부품분야 중소·중견기업 육성을 통한 산업 생태계 강화 모색’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최연우 산업통상자원부 신에너지사업과장은 수소산업 소재·부품분야 중소·중견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수소 기술로드맵’을 통해 핵심부품 국산화 등으로 국내 기업들의 활성화를 돕고 로드맵 수립 시 산업계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라며 또한 “대기업 등 수요기업의 필요 부품·소재 사양 제시 등을 통해 구매조건부 연계형 R&D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과장은 구매조건부 연계형 R&D에 대해 “수요기업과 부품·소재 기업의 공동 연구개발 이후 R&D 결과물이 수요기업의 구매와 실증테스트로 연계되도록 정부지원을 설계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최 과장은 “대규모 양산까지 수소차 협력업체들의 경영난이 예상돼 장기저리 정책자금 및 수요기업 협력사 지원 등을 통해 동반성장을 촉진할 계획”이라며 연료전지 전력신산업펀드 등을 활용해서도 금융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날 토론회에서 산업부는 부품 협력업체 기술 고도화에 필요한 전문인력 파견과 채용을 지원하고 수소차·연료전지의 설계, 생산 과정, 정비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해 수소산업 전문인력 양성과 기술역량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더불어 중소·중견기업들이 공공기관과 해외발전산업에 동반 진출해 사업안정성을 확보할 방안에 대해 국내 연료전지 신뢰성 담보를 위한 해외 실증사업과의 연계, 정부 및 금융기관의 협약보증 금융상품 개발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완재 모토닉 연구소장은 수소산업 중견기업의 제안사항으로 △R&D분야 정부과제 민간부담금 조정 및 인증 통합화 △수소전기차 부품 생산 기업에 대한 혜택 강화와 신규·고급인력 임금 지원 △홍보와 교육을 통한 일반인들의 불안감 해소 등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