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승엽 야베스 대표(좌), 이남혁 한전산업개발 미래사업본부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추승엽 야베스 대표(좌), 이남혁 한전산업개발 미래사업본부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지속가능한 에너지 솔루션 전문기업’인 한전산업개발(대표 홍원의)이 부산·울산·경남 지역 내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 확산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한전산업은 16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본사에서 태양광발전 전문기업인 (주)야베스(대표 추승엽)와 ‘ESS 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야베스는 부산·울산·경남 지역 내 ESS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한전산업은 통합형 ESS인 ‘KEPID-ESS-200’의 공급, 기술지원을 담당하는 등 양사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함으로써 부산·울산·경남 지역 내 ESS 보급 확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에 한전산업은 올해와 내년 각각 야베스가 발굴한 100kW 미만 소형태양광발전소 100개소와 200개소 등 총 300개소에 약 62MWh 규모의 통합형 ESS를 보급할 방침이다.

한전산업은 지난해 KEPID-ESS-200을 개발, 충청·전라권(40개소, 8MWh)을 시작으로, 올해 경기·경상권(80개소, 16MWh)에 통합형 ESS를 보급한데 이어 이번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통합형 ESS시장을 개척하는 등 전국의 100kW 미만 소형 태양광발전소에 통합형 ESS 보급 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그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다.

이남혁 한전산업개발 미래사업본부장은 “KEPID-ESS-200은 일체형으로 설치과정이 매우 간단하며 특히 그동안 당사가 구축한 ESS는 지난해부터 빈번하게 발생한 화재사고에도 불구하고 단 한 건도 화재사고가 발생하지 않아 설비의 안정성을 업계로부터 인정받고 있다”라며 “한전산업은 2019년에도 통합형 ESS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며 국내 신재생에너지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